고등학교 입학선물을 해준 건 큰매형이었다.

큰매형은 맞춤교복에 에센스 영한사전을 큰돈을 들여 장만해 줬다. 그리고 무심한 듯 툭, 한 마디 던졌다.

공부 열심히 하고, 또 어디 가서 빠져보이지 말고.”

촌동네에선 입학이니 졸업이니 하는 의례적인 행사에 뒤따라야 할 의례적인 선물이 매우 드물었다. 서로 먹고살기 힘든 시절이었으니, 제 앞가림하기도 바쁜 시절이었으니. 그래서 큰매형이 건넨 뜻밖의 선물기쁨 두배였다.

에센스 영한사전은 앞 몇 장만 까맣게 때를 탓을 뿐, 뒷장은 깨끗했다. 큰매형의 바람과 달리, 별로 공부를 안했다는 뜻이다. 큰매형이 선물한 교복은 맞춤복이었다. 대부분 기성복을 입고 다니던 시절이었다.

몸의 라인을 타고 매끄러운 곡선을 세련되게 그려내는 맞춤교복은, 단 한 번도 내색은 안 했지만 내겐 긍지와도 같은 것이었다.

 

큰매형은 15살 아래인 나를 유독 귀여워했고 챙겨줬다. 큰형 같고 아버지 같은 큰매형을 나는 참 좋아했다.

한 번은 큰매형과 더덕 채취에 나섰다. 전방에서 군복무했을 때 아기 팔뚝만한 더덕을 캐서 고추장에 찍어 먹곤했다는 다소 과장된 내 말에, ‘그럼 지금 한 번 가볼까하면서 그길로 너댓 시간은 족히 걸릴 화천으로 1t트럭을 몰고 갔던 기억이 선하다. 이 산 저 산 훑었지만 큰 소득은 없었다. 수백리 걸음을 하고 허탕을 쳤는데, 큰매형은 이게 다 추억이지하지 한마디 덧붙였다.

우리 막내 처남이 구라(거짓말)도 칠 줄 아네, 껄껄껄.”

큰누나와 큰매형이 이혼했다.

딸 둘 아들 하나, 슬하의 삼남매가 모두 스물을 넘겨 장성한 뒤였다. 사유는 모른다. 큰매형과 큰누나는 왜 헤어지게 됐는지 내게 알려주지 않았다.

딱히 알고 싶지도 않았다. 사람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온갖 것들에 붙여야 할 이유는 수만 가지는 될 터이니, 그 중 무엇이 그 하나의 이유라 해도 그 사정에 들어맞지 않는 것이라 할 수는 없을 터였으니. 그럼에도 큰매형과 나는 사이가 좋았다. 난 여전히 큰매형을 좋아했고, 큰매형은 우리 막내처남, 막내처남하며 아껴줬고 존중해줬다.

큰매형이 재혼을 한 뒤부터 관계가 소원해졌다. 서로 불편할 것 같았고, 새로 들인 여자에 대한 예의도 아닌 듯했기 때문이었다. 후처로 들인 이는 큰매형과 나이 차가 20년인가 나는 필리핀 여자로 전해 들었다.

 

몇 년 전 불의의 교통사고로 큰매형이 유명을 달리했다.

큰매형의 새여자는 끈 떨어진 연과 같은 신세가 됐다. 의지할 데가 없는 그녀였다. 고국으로 돌아가 봐야 낙이 없다며 한국에 그냥 남겠다고 했다고 한다.

큰매형 장례를 치르면서 큰매형의 새여자에게 큰누나가 말했다.

자네 처지도 참 딱하네. 내 힘은 없지만, 날 형님처럼 생각하고 의지하게.”

물심양면 도와줄 만큼 큰누나의 형편이 좋은 건 아니지만, 큰누나가 그녀를 생각하는 것은 딸을 대하는 엄마의 모습과 닮아 있었다.

시앗을 보면 길가의 돌부처도 돌아 앉는다고들 말하는데, 참 혜량하기 힘든 마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큰누나가 며칠 전 칠순을 맞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