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3일 이영선 세종갑 후보의 공천을 전격 취소했다.

후보자 등록이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민주당은 이제 후보자를 낼 수 없다. 그럼에도 이 같은 특단의 결정을 내린 것은 이 후보의 흠결이 심각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공천 취소의 이유가 된 것은 이 후보 소유 부동산 대부분이 전형적인 갭투기인 것으로 확인됐고, 재산 보유 현황을 당에 허위로 제시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2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영선 후보는 공천 검증 과정에서 다수의 주택을 보유하고 갭투기를 한 의혹이 있음에도 재산 보유현황을 당에 허위로 제시해 공천 업무를 방해했다이는 선관위 재산등록과 당대표의 긴급지시에 따른 윤리감찰을 통해 밝혀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당헌·당규를 위반한 중대한 해당행위이자, 국민의 눈높이에서 도저히 용인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의석 손실 가능성을 감수하고 부득이 제명 및 공천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무공천이라는 강수를 둔 것은 나름의 속사정이 있다. 상대 진영에 의석 하나를 헌납하는 것이 당의 입장에서 볼 땐 막대한 피해지만, 당원과 국민을 속이고 부동산 투기로 물의를 일으킨 것은 용인할 수 없다는 선제적 조치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인 것이다.

이 후보는 이와 관련해 배우자가 나도 모르게 투자했고 이번에 공천 받고 재산을 신고하는 과정에서 뒤늦게 알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그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 해도, 그것이 면책이 될 수 있는 조건은 아니다.

더욱이 이 후보의 막대한 재산 보유 현황은 현재 그가 대전시 전세사기피해자대책위원회 자문변호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이력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도덕적 비난을 피할 수 없다.

격앙된 민주당은 이 후보의 기만행위에 대해서는 제명·공천 취소 외에 법적책임을 묻는 것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민주당의 검증 시스템의 부실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이 후보자 공천 취소와 관련, 당원과 세종시민에게 깊은 유감을 표했다.

세종시당은 공천 검증 과정에서 더욱 면밀하게 살피지 못한 점과 윤석열 정권 심판을 염원하며 응원해 준 해당 지역구 당원과 시민들에게 무거운 마음으로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후보자 공천 취소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특히 그동안 서울 강북구을 지역구의 경우 잡음이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였다.

정봉주 후보는 과거 목함지뢰와 관련한 막말 파문으로, 조수진 후보는 성폭행 피의자의 변호 과정에서의 ‘2차 가해 논란으로 사퇴해야 했다.

후보자 검증에 대한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민주당이지만, 이번 선제적 결정은 그나마 적절한 조치라 할 수 있다. 한 석의 의석을 포기하면서까지 공천을 취소한다는 건 두 배 이상의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소탐대실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읽히기 때문이다.

이는 또 전국적으로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정권 심판론에 흠결이 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조치로도 보인다.

여야를 막론하고 준엄한 국민 눈높이를 되새겨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