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위드 경제야 놀자!
최근의 주식시장은 코로나 이후의 금리 인상 뒤 다수의 주식투자자들, 특히 신규로 주식시장에 진입한 이들의 손실폭이 상당히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다수가 주변의 권유 혹은 소위 귀동냥이라고 불리는 방법의 투자인 정보 매매의 대표적인 주식 인플루언서들의 추천주를 매매해 엄청난 손실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나 매년 3월 말의 사업보고서 감사 시즌이 지나고 나면 정상적인 사업을 영위하지 못한 기업들이 거래정지가 되거나 증시에서 퇴출되는 상장폐지 이후의 정리매매가 진행되며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오랜 기간 되풀이되는 개인투자자들의 실수에는 독특한 공통점들이 있다.
첫째, 자신의 본업보다 주식 투자에 더 많은 노력을 쏟아붓는다. 주식시장에는 “초심자의 행운”이라는 말이 있다. 실제로 처음 주식을 시작한 사람이 기업의 가치나 적정주가 등 아무런 기준점과 고려 사항이 없기 때문에 단기간에 큰 수익률을 보는 경우가 많다. 주변에서 10~20%의 수익률을 우습게 생각하고 단기간에 수익률 30% 이상을 봤다고 자만하거나 자랑하는 사람들은 이런 부류일 가능성이 100%이다. 주식이라는 것은 알면 알수록 자신과 스스로에 대한 의심이 커지기 때문에 경험이 많아질수록 수익은 짧게 보고 손실은 길게 가져가는 공통점을 보이기 때문이다. 처음 시작했을 때는 30%의 수익이 아무렇지 않아 보였는데 투자 경험이 늘면 늘수록 30%의 수익을 보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알고 손실이 늘어 나기에 손실만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을 주식 공부에 할애한다.
그렇지만 그게 말처럼 쉬운 일일까? 아무리 주식 투자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공부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건 주식투자자 개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시간의 할애인 거지 투자가 본업인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무조건 적은 시간만을 투자하게 된다. 하지만 현실을 보지 않고 스스로에 갇혀있는 자만심으로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큰 성과 혹은 손실 만회보다는 가지고 있는 자산조차 날려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기에 아직까지 자산의 손실이 적은 사람들이 있다면 처음부터 되지 않는 것을 이루려 하지 말고 본업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둘째, 잦은 매매를 통한 수익을 추구하면서 손실을 보면 장기 투자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이는 트레이더도 아니고 장기 투자자도 아닌 포지션을 스스로 구축함으로 인해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아무런 대응을 할 수 없다. 결국 대응책을 마련하기 이전에 큰 손실 혹은 좌절감에 휩싸여 주식 시장에서 퇴출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이 투자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에서 말한 부분의 연장선이지만 '초심자의 행운'으로 인해 수익을 봤다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과신한 나머지 사업을 시작했더라면 절대로 쉽게 투입하지 않았을 금액과 시장조사를 하지 않고 과감한 결단의 주식 투자를 진행한다. “거래에 익숙해진 것과 투자를 잘하는 것은 절대로 혼동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1년도 되지 않은 성적으로 익숙함을 잘하는 것으로 오해한다. 1년도 준비하거나 경험하지 않고 잘할 수 있는 게 존재나 할 수 있는 것인가? 이런 단순한 오류에도 이상하게 주식 투자자들은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회피하고 오류를 발생 시 켜며 스스로의 삶을 파괴한다.
넷째, 버티거나 추가 매입해서 평단을 낮추면 손실은 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지 3개월 이내에 손실폭이 -30% 이상 난다면 그 종목은 이미 실패한 종목이다. 사업이 실패하면 어떤 대응을 해야 할까? 당연히 사업 철수 혹은 청산을 진행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밑빠진 독의 물 붓기 식으로 모든 유동자산 혹은 담보자산까지 묶어 버린다. 결국 예견된 위험이 벌어지면 그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주식 시장에는 이보다 많은 사례들이 존재하겠지만 주식 경험이 얼마 되지 않은 투자자라면 위의 4가지 경우만 자신의 입장을 대입해 보아도 충분히 가계가 흔들리는 위험한 선택은 피할 수 있다. 주식 투자는 양날의 검이다. 잘하면 분명히 인생을 뒤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그 기회를 잡기 이전에 자신을 먼저 베는 도구로 수없이 다가올 수 있다. 인생을 뒤바꾸는 기회를 잡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소액으로 오랜 장기간 동안 매매 경험을 쌓고 본업에 투자하는 노력 이상을 종목이나 섹터의 이해가 아닌 금융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분명 이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약력>
자산관리사
공인재무설계사
투자자산운용사
㈜굿위드연구소 자문 자산운용역
가디언즈인베스트 대표
사)청년지식융합협회 이사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