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예산교육지원청은 지난 13일과 20일, 양 일간 예산미래교육센터에서 유치원 교원의 디지털 소양 함양과 AI 활용 유아 맞춤형 학습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해 관내 유치원 교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2025 유치원 교원 하반기 배움자리(이하 배움자리)'를 운영했다.
이번 배움자리는 유치원 교원의 자발적 수업 공개와 나눔을 통해 상호 간에 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AI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제작 경험을 배우고자 하는 현장의 요구에 따라 마련됐으며, 디지털과 AI 등 미래교육에 관심이 큰 교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어졌다.
1차 배움자리는 '생성형 AI로 생동감 넘치는 동화 만들기'를 주제로 운영됐고, 2차 배움자리는 '디지털 도구 활용 e-그림책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유아의 바른 인성과 감성, 문해력 함양에 유용한 그림책을 에듀테크와 결합하여 보다 생동감있고 창의적인 산출물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실습 중심으로 진행돼 현장 교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박동신 교육장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를 맞아 올바른 디지털 문해력 함양과 격차 해소, AI를 활용한 개별 맞춤형 학습 제공 등은 우리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현장과 소통하며 모든 유아가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교원 역량 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예산=박보성기자
박보성 기자
bakin114@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