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혁신도시(중부신도시) 조성에 한 목소리를 냈던 진천·음성지역이 '행정구역 통합'을 놓고 갈등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달 이필용 음성군수가 진천군이 혁신도시 내 상업용지 비율 형평성 등의 문제를 제기한다면 음성군과 진천군이 행정구역을 통합하자고 제시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음성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음성혁신도시주민대책위원회'가 충북혁신도시가 진천·음성으로 쪼개져 행정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만큼 아예 양 지역의 통합이 필요하다며 주민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대책위는 또 3일 음성 군민 4000여명이 통합을 찬성한 서명부를 음성군에 접수했고, 군은 주민들의 건의 취지, 열람 장소, 이의신청 절차 및 방법 등을 공표하고 서명부 확인 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진천지역 주민들의 통합 반대 수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5일 진천군 사회단체장 100여명은 통합을 반대하는 건의문을 이시종 충북지사에게 전달한데 이어 충북도가 이 같은 통합 반대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통합 반대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배수진을 치고 있다.

앞서 진천군이장단연합회도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의 독자적인 시(市) 건설 추진 방침과 함께 음성군과는 생활·문화권, 지역 여건이 다른만큼 통합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처럼 행정구역 통합을 놓고 이웃사촌인 두 지역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자칫 대립하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우려를 낳고 있다. 행정구역 통합은 반드시 해당 양 지역 주민들이 모두 동의한 가운데 이뤄져야 한다. 어느 한 지역의 일방적인 통합요구는 안된다, 즉,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하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형국이 돼서는 안될 것이다.



/김동석 진천주재 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