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연말 대선을 앞두고 범여권에 대한 공세를 위해 집중 조사 중인 권력형비리 의혹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축하금 의혹과 강북 최대 주상복합단지인 스타시티 인.허가 과정 특혜 의혹 등 모두 6건인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가 14일 입수한 '권력형 비리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홍준표) 편제표'에 따르면 특위는 조사 1팀~6팀까지 모두 6개 팀으로 구성돼 있고, 각 팀의 명칭은 '노무현 당선축하금 조사팀', '스타시티 조사팀', '한화 조사팀', '정동영 조사팀','정윤재 보충조사팀', '신정아 보충조사팀'이었다.

각 조사팀에는 관련 상임위 국회의원 3~4명과 검찰 출신 변호사들이 정보 수집을 위해 포진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무현 당선축하금 의혹'의 경우 16대 대선 이후인 지난 2003년말~2004년초 이뤄졌던 검찰의 대선자금 수사에 관한 것으로 정치권 일각에서는 당시 노무현 후보 진영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었다. 송광수 전 검찰총장도 지난 4월 한 대학 특강에서 "노 대통령의 불법 대선자금이 한나라당의 10분의 2, 3 정도 됐다"고 발언, 정치권에서 공방이 벌어진 바 있다.

'스타시티' 의혹은 서울 광진구 자양동 주상복합단지 '스타시티' 부지의 용도변경 로비 및 특혜분양 의혹에 대한 것으로 이 역시 당시 검찰 수사까지 이뤄졌던 사안이다.

당시 검찰에서는 "건대 재단측이 교육용 부지인 야구장 부지의 용도변경을 추진하기 위해 4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 여야 정치인과 서울시, 광진구 관계자 등을 상대로 금품로비를 벌인 것으로 알고 있다"는 제보가 접수돼 조사가 진행된 바 있다.

한화 관련 의혹은 한화그룹이 2000년 3월 토지공사로부터 경기 시흥시 군자매립지를 환매조건부로 매입했지만 토지공사가 2003년 뚜렷한 이유없이 환매권 행사를 포기해 한화그룹이 거액의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 이와 관련해 한화그룹이 권력 핵심부에 거액의 비자금을 제공했다는 설(說)이 나돌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권력형 비리조사 특위는 또 범여권 대선주자 중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에 대한 조사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영 조사팀'에 소속된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범여권이 이명박 후보에 대해 각종 사안을 검증하겠다고 벼르고 있는 만큼 우리도 정 전 의장의 재산문제 등 각종 사안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윤재 보충조사팀'과 '신정아 보충조사팀'에서는 당내에 구성된 '정윤재 게이트 진상조사단'과 '신정아 게이트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들이 중심이 돼 관련 자료를 수집 중이다.

각 조사팀 소속 의원들은 각종 제보 외에 법무부, 교육부, 토지공사, 감사원 등관련 기관에 자료를 요청해 의혹에 대한 사실 확인 작업을 진행했고, 이 결과 일부 의혹에 대해서는 제보 수준 이상의 '팩트'(사실)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력형 비리조사 특위 소속 6개 팀은 국감(17일)을 앞두고 오는 15일 마지막 회의를 갖고 지금까지의 조사 상황을 점검한 뒤 이번 국감에서 어떤 사안을 내세워 범여권 공세에 나설 지에 대해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특위는 국감 기간 여의도 당사 2층에서 수시로 팀별 회의를 갖고 국감 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권력형비리 특위 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위 조사활동이 마무리돼가고 있다"면서 "권력형 비리 의혹과 관련해 수집된 여러 가지 자료를 원내에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