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두 번 문 닫는다고 대형마트 다니던 사람들이 동네 슈퍼마켓이나 재래시장으로 갈까요? 휴일 앞 뒤로 매장만 붐비고 차량만 더 막힐 것 같아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강제 휴무 조례 제정이 충청지역 주민과 대형마트 업주 간에 논란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대형마트에 휴일을 강제로 두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자 편익에 도움이 되느냐가 주된 논란이다. 골목상권과 재래시장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동의하지만 대형마트 일요일 강제 휴업이 근본 대책은 아니라는 것이다.

대형마트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을 가기보다는 휴무일을 피하는 방법을 택할 것이고, 이는 오히려 소비자들의 불편만 초래한다는 주장이다. 골목 깊숙히 대형마트를 허가해 놓고, 꼭 일요일 휴업을 하라는 것도 억지다. 이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 특성상 대형마트는 휴무로 인한 손해를 비정규직이나 입주업체에 떠넘길 가능성이 크다. 여야 정당 소속의 예비 후보들에게 대형마트 강제 휴무를 지정하는 것은 매력적이다. 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재정이나 정책 지원 없이 손쉽게 골목 상권의 박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동네 슈퍼마켓과 재래시장을 살리려면 사람들이 찾지 않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주차도 힘들고, 가격도 들쭉날쭉하고, 원산지 표시도 정확하지 않은 동네 슈퍼마켓이나 재래시장으로 과일이나 생활필수품을 사러 오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대형마트 영업제한은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게 아니라 일시적인 배고픔을 면하기 위해 생선 한 토막을 던져 주는 데 그치는 미봉책에 불과하다.



/지홍원(괴산·증평 주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