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산업단지에 들어서는슬러지 업체를 놓고 지역이 시끄럽다.

매포 주민들은 단양 산업단지에 입주해 공사중인 슬러지 업체 허가 취소를 강력 요청하고 있고, 군의원과 단체장들도 환경 피해 업체를 저지하기 위해 군 행정을 비난하고 있다.

군 간부공무원은 업무보고중 나온 군 의원 발언에 대해 공개 사과와 속기록 삭제를 요구하는 해프닝도 발생됐다. 정상례 의원은 "산업단지 변경 경위와 기업 유치 현황, 분양 업체별 계약서 및 사업계획서를 요구해 자료를 받았다"며 "입주업체 자료 불일치는 충북도 고시에는 '원료재생업', 의회 제출 자료에는 '폐기물 수집운반 처리 및 원료 재생업'으로 표기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지역경제과장은 "도 고시문에는 이를 축약해 표기한 것으로 예측된다"며 "폐기물 수집 운반처리업을 의도적으로 은폐하거나 허위 공문서를 작성할 목적이 아니었으며 당일 담당 팀장이 정 의원에게 상세하게 설명했다"고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렇듯 산업단지 기업 유치를 두고 군의회와 집행부 간의 오해와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군은 현재 허가 취소를 고민하고 있고, 신뢰가 무너지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을 하고 있다.

지자체의 기업 유치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인근 충주는 텅텅 비어 있는 산업단지에 최근 슬러지 업체를 유치해 일부 산업단지를 채웠다. 하지만 단양의 경우 환경 문제로 인해 주민들의 환경피해 기업 유치 반대가 심해 앞으로 기업유치가 힘들어 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군민들도 기업 유치로 인한 지역경기 활성화냐 환경 피해냐를 두고 의견이 나눠져 있다. 집행부는 앞으로충분한 설명과 피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아야 하고, 피해 지역 주민들도단양군을 위한 대승적인 이해로, 상생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오준석 단양 주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