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송환이 최종 승인된 김경준씨에 대한 검찰의 수사재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와 김씨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쟁점들이 규명될 지 주목된다.

이번 국정감사 등을 통해 여러 의혹들이 추가로 제기됐지만 골자는 '김씨의 주가조작 사건에 이 후보가 연루됐는지'와 '김씨의 진술을 통해 이 후보의 재산 차명소유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지' 두가지로 간추릴 수 있다.

◇ 옵셔널벤쳐스 주가조작 사건 연루 의혹 = 투자자문사 bbk 대표 김씨는 2000년부터 이듬해까지 투자자를 모아 자신이 인수한 옵셔널벤쳐스 코리아의 주가를 조작하고 회삿돈 384억원을 횡령해 미국으로 도피했다가 현지에서 검거됐다.

이 후보는 김씨와 함께 lke뱅크라는 회사를 세웠고 이 회사 자금이 주가조작 범행이 이뤄지던 당시 김씨측에 투자됐다는 점 때문에 이 후보가 시세조종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통합민주신당측은 김씨가 '주가조작용 실탄'으로 운용한 역외펀드 maf에 lke뱅크 돈 150억원이 이사회 승인을 거쳐 2001년께 집중투자됐고 시세조종 과정에서도lke뱅크 계좌가 사용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maf에 50억원을 투자한 회사 심텍의 대표 등에게 이 후보가 투자를 권유했고 이 후보의 옛 명함에 bbk를 lke 뱅크 자회사로 명기했으며 미국 법원에 제출된 소송서류상 이 후보가 maf의 설립일자나 펀드의 성격 등을 명확히 알고 있었다는 주장 등도 제기됐다.

아울러 lke뱅크가 maf의 주식과 채권을 매입하고, 그 돈이 페이퍼 컴퍼니인 am파파스를 거쳐 lke뱅크로 다시 송금되는 등 돈세탁 흔적이 있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런 점에 비춰 이 후보가 김씨의 주가조작 범행을 알고 있었고 자금을 지원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는 게 신당측 주장이다.

이런 주장에 대해 이 후보측은 자신이 maf에 투자했던 투자자 중 한 명일 뿐이라며 일축하고 있다.

lke뱅크는 김씨의 권유에 따라 maf에 투자했지만 수익금은 커녕 원금도 받지 못해 현재 소송을 벌이고 있으며 김씨가 금융감독위원회에 스스로 제출한 주식보유변동 보고서에도 김씨가 maf를 100% 소유한 것으로 나와 있다는 것이다.

또, 심텍이 김씨 등을 고소한 사건을 수사한 서울지검이 2002년 내린 결정문에는 bbk가 이 후보와 무관하며 김씨의 회사이며 '투자 권유' 또한 이 후보가 덕담 차원에서 말한 것이 와전된 것으로 판명났다고 이 후보측은 강조했다.

이 후보측은 '돈세탁 의혹'에 대해서도 김씨가 주가조작과 자금운용을 위해 스스로 돈을 돌린 정황일 뿐 이 후보가 개입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맞서고 있다.

◇ ㈜다스 차명소유 의혹 = 이 후보의 처남 김재정씨와 친형 이상은씨의 회사인㈜다스가 사실상 이 후보의 회사이고, 미신고 상태로 차명소유한 것이어서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의혹도 김씨에 대한 조사를 거쳐야 사실여부가 규명된다.

bbk는 ㈜다스로부터 190억원이나 투자받았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김씨가 ㈜다스의 자금을 주무르는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잘 알 것이기 때문이다.

관련 의혹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김씨의 진술을 듣기까지는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결론내릴 수 없다며 이 사건을 참고인 중지 처분한 바 있다.

김씨는 "190억원이 bbk와 lke 뱅크, e뱅크증권중개 등 세 회사의 자본금으로 사용됐는데 이 회사들은 모두 이 후보의 것으로 내가 투자한 돈은 전혀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반면 이 후보측은 "㈜다스는 처남과 형의 회사이지 내 회사가 아니며 이들에게 bbk에 돈을 투자하라고 권유한 적도 없다"면서 의혹을 일절 부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