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출범 이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일선 지자체의 노력은 가히 눈물겨울 정도다.

중부권 중핵도시를 꿈꾸는 천안시도 사활을 건 기업 유치에 영혼을 팔 정도로 공격적인 행보를 거듭해 오고 있다.땀의 대가는 지표로도 확연히 나타나 지난해 천안지역 산업단지 지방세 납부액은 전년도 329억 2700만원 보다 167억 1000만원 늘어난 무려 496억 3700만원에 달했다.격려와 박수를 보내기에 충분한 성과다.

그러나 최근 주민 반발을 사고 있는 제 5산업단지 폐기물처리시설 입주와 관련해 천안시가 보여주고 있는 행정은 너무 성과에 급급해 정상에서 일탈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이미 계획된 공동주택용지를 폐기물매립장으로 변경 추진하면서 해당 지역 주민은 물론 시의원들과도 제대로 된 대화는 물론 사전 혐의 없이 급하게 밀어 붙였다는 지적이다.

산업단지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인기업종으로 대상을 변경했고 의무적으로 폐기물매립시설을 조성했다는 시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가지만 135만톤 규모의 폐기물처리시설이(일반 및 지정폐기물) 사전혐의 한 번 없이 들어선다는 것은 주민 누구도 쉽게 수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대책위와 시의원들은 "폐기물시설에 대해 해당지역 기관장과 지역 출신 시의원도 몰랐다는데 천안시는 과연 누구에게 이 사실을 알린 것인지 모르겠다"며 "주민들이 감당할 수 없는 전국의 지정폐기물을 지역에 묻는다는 것은 가당치 않은 일"이라는 강경한 입장이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파국을 맞지 않도록 지혜로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김병한 천안 부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