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 제동… 서천군, 대책마련 부심

서천 내륙산단 추진에 따른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이 미뤄져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달 31일 열린 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서 충남도가 서천발전 정부대안 사업 중 내륙산단 예정지를 제외한 국립생태원 및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예정지만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이번 결과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요청한 건교부와 토지공사 등 관계부처와 경제성 담보를 요구하는 충남도와의 조율이 이뤄지지 않은데 따른 것으로 충남도는 내륙산단 관련 지정 안건을 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조차 하지 않아 지역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추진과정에서 순탄한 행보를 기대해왔던 서천군은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으나 협의 사안이 정부와 충남도간의 문제로 당분간 진행 추이를 바라볼 수밖에 없는 상황.



특히 서천군은 중앙부처가 서천발전정부대안사업과 관련해 충남도에 신청한 사업예정지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이 완료될 경우 이달 초 중 정부 합동으로 사업예정지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내륙산단 제외로 향후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군은 대안사업 예정지가 일부 언론에 유출된 상황에서 내륙산단의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이 미뤄져 자칫 부동산 투기를 불러일으키고 내륙산단의 사업성 악화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정부와의 협약에 따라 내륙산단의 지정고시와 함께 장항산단의 지정이 해지되므로 서천발전정부대안사업의 안전장치는 확실히 마련돼 있다."며 "지금은 정부와 협력해 대안사업을 원활히 이끌어 갈 때로 충남도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서천=유승길 기자 yucic@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