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 6인 합의… 청와대 "당론 채택 전제 협상 용의"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중심당 등 5개 정당과 통합신당모임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회담을 갖고 개헌문제를 18대 국회 초반에 처리한다는 데 합의하고 노무현 대통령에게 임기 중개헌발의를 유보해줄 것을 요청했다.

원내대표 6인은 이날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가진 조찬회담에서 채택한 합의문을통해 이같이 밝혔다.

개헌안 처리를 차기 국회로 넘긴다는 데 열린우리당의 장영달 원내대표까지 합의하고 나섬에 따라 오는 17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안을 발의한다는 정부의 일정에 변화가 예상되며, 향후 대선정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회담에서 원내대표 6인은 또 국민연금법, 사립학교법, 로스쿨법안 등 현안에 대해서는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오는 25일까지 타결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대정부질문 제도 존폐 여부, 청문회 활성화 방안 등을 위한 국회운영 제도 개선에 대해 국회 운영위원회에 소위를 구성해 정기국회 전에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데 합의했다. ▶관련기사 4면

청와대는이에 대해 각 당이 차기 정부, 국회의 개헌을 당론으로 정하고 정당간 합의를 통한 책임있는 대국민약속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

청와대는 정치권이 개헌 추진 약속을 보다 구체적으로 담보하는 이 같은 조치를취할 경우 개헌의 내용과 추진 일정 등에 대해 정당 대표들과 협상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정치적 대화.협상을 위해 내주 18일께로 예정된 개헌안 발의 시점을 늦추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이 지난달 8일 특별기자회견을 통해 '조건부 개헌 발의 유보' 의사를 밝히면서 조건으로 내걸었던 '차기 대통령 임기 1년 단축' 요건을 정치적 협상의 전제조건으로 더 이상 고수하지는 않고 탄력적으로 협상에 임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정했다.

문재인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각 당이 차기 국회의 개헌을 당론으로 결정하고, 국민들에게 책임있게 약속하려는 의지를 보인다면 대통령은 정당 대표들과 협상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문 실장은 '내주 개헌안 발의 일정은 유보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원칙적으로 당초 정해진 절차대로 진행할 계획이지만, 중요한 사정 변경이 생겼기 때문에 원내대표단의 합의로 인해 시작될 수 있는 정치적 대화가 결실을 맺을 전망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