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의 삶을 살아가면서 현재의 나를 알고 자신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해보는 연습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되고 싶은 것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세우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하여 내가 준비하여 나가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이고, 말로 하는 것이 곧 자기 PR(Self Presentation)이다. 자기 PR은 단순히 '나' 자신을 표현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속도의 시대에 너무도 바쁜 일상 속에서 내가 '나'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으면 아무도 내 장점이 무엇인지, 어떤 목표로 살아가는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살아가는지 알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적극성이 필요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기 PR은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기업이 좋은 제품을 만들면 그 제품을 알리기 위해 홍보팀을 구성하고 홍보 전략을 세워 브랜딩 하듯이 개인도 '나'라는 사람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어떤 목적과 가치로 살아가는지 알리고 브랜딩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SNS의 발전은 개인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자기 PR을 할 수 있는 시대를 만들었다.

그러나 정작 내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떤 목적과 가치로, 이 하루를 살아가는지 명확하지 않다면 자기 PR은 쉽지 않을 뿐더러, 필요성 또한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때문에 나만의 비전을 세우는 것은 자기 PR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요즘 자기소개서의 홍수 시대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어딜 가나 적극적인 자기 PR을 요구한다. 국·공립 및 기타 기관 캠프, 특목고·영재원, 대학진학, 취업, 수행평가, 하다 못해 동아리나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자기소개서 제출은 필수가 되었다.

효과적인 자기 PR은 궁극적으로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이룬 것에 대한 보람과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과 앞으로의 나를 바라보고 기대하며, 이루고자 하는 꿈을 위한 도전들에 대한 나의 기록과 표현이다. 자기 PR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스스로 자기 점검을 통해 미래를 꿈꾸고 설계해보는 것은 주체적이고 주도적인 인생을 사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제대로 된 자기소개서 쓰기는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미래에 대한 꿈을 꿀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앞으로 나갈 방향을 찾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PR을 지지하는 도전과 그에 따른 경험들은 스펙보다 훨씬 더 가치있는 자원이 될 것이다.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