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인재상 변화와 그에 따른 교육제도 변화 속에서 어느 때 보다 꿈을 찾고 진로를 발견하는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이다. 예측 불가능한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시점에서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고 도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과제일 수밖에 없다. 목적형 인재, 즉 비전 발견과 진로 설정의 목적을 가지고 단기적으로 '진학'만이 모든 삶의 최선의 대안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또 불확실한 시대에 언제든 직면하게 될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은 물론 도전과 열정을 바탕으로 한 위기관리와 자기관리 능력 등 삶의 핵심 역량이 필요하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을 직업 선택으로 한정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 진로 고민은 10대의 청소년, 20대 청년에게 국한된다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평균수명이 100세 이상인 지금의 시대에 세컨드 라이프를 위한 진로설계는 모두에게 필요한 요소다. 진로설계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경제적 소득활동의 목적으로 직업과 일자리를 구하는 것 뿐 아니라 교육, 취업, 결혼, 가정생활, 자녀양육, 직업전환, 노후 생활 등 일생을 통해 연속적으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이며 연령과 성별에 국한하지 않고 모두에게 필요한 요소다. 이런 의미에서 진로 설계는 곧 인생을 설계하는 것이고, 인생을 설계한다는 것은 비전을 세우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며 이의 실행을 통한 목적형 인재로서의 삶을 의미한다. 진로 설계는 먼저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정보를 집중시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신의 가치관, 삶에서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 가정환경, 신체 조건 등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 즉 자기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 진로는 내가 좋아하는 것과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이 일치하는 경우다. 직업이 취미가 되고 취미가 직업이 되는 것이다. 이를 우리는 행복한 성공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자기 지식을 쌓은 후에는 적극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 학문을 배울 수 있는 교육정보와 보수, 직업 전망, 필요한 교육 수준과 자격 등의 직업정보, 사회적 정보 등의 진로정보를 수집하고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방향 설정은 곧 올바른 선택을 한다는 것이다.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는 자신의 삶에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구체적 목표를 세우고 끊임없이 실천하는 것이다. 진로 설계는 곧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가치 있는 인생 설계다. 끊임없는 실천을 위한 열정은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발휘될 수 있다. 어느 날 누군가가 "지금 당신은 행복하십니까?"라고 물을 때 자신 있게 "예"라고 대답할 수 있는 그 일을 찾는 것, 그것이 진로설계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