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준위 9월-20만명선 중재안 제시할 듯


한나라당 대선주자 빅3측이 7일 경선 룰 합의 도출에 실패함에 따라 당 경선준비위원회(위원장 김수한)는 자체 중재안 마련을 위한 본격 논의에 착수했다.
경준위는 위원회 활동시한인 10일까지 중재안을 토대로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겠다는 방침이지만 경준위가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9월-20만명안에 대해 주자간 입장이 크게 엇갈려 합의안 마련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다만 당 지도부와 당내 의원모임들이 경준위 중재안에 상당부분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경선 룰 협상이 기한내에 극적으로 타결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태이다. 맹형규 경준위 부위원장과 대선주자 대리인 4명으로 구성된 1+4 협의체는 경준위 내부방침에 따른 자체 합의안 도출시한인 이날 오후 막판 담판을 시도할 예정이었으나 박근혜 전 대표측 김재원 의원이 개인사정을 이유로 불참해 회의 자체가 열리지 못했다. 이에 따라 빅3의 자체 합의안 도출은 자동으로 무산됐다.
경준위는 1+4 협의체 합의 무산 직후 곧바로 캠프 대리인을 배제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중재안에 대한 협의에 착수했다. 중재안이 확정되면 각 캠프측에 곧바로 통보될 예정이다. 경준위가 유력하게 검토 중인 안은 추석 연휴 직전인 9월 15, 16일 20만명의 선거인단 규모로 경선을 치르는 것이 골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규정에 비해 시기는 3개월 늦추고 선거인단은 5배 가량 늘린 것이다.
경준위는 중재안을 마련한 뒤 빅3 협의→최고위원회의 보고→전당대회 수임기구인 전국위원회 추인절차 등을 거쳐 중재안을 최종 확정짓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