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진왜란 영웅 양성 이영남 장군 묘역 일대를 문화재로 지정할 의사가 있는지?

- 정우택 지사"이영남 장군 묘역을 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학술적으로 입증된 장군석, 양마석, 장명등과 같은 유물이 남아 있지 않아 현재로서는 문화재 지정이 어려운 실정이다.

진천군에서 올해 학술고증을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중에 있으므로 그 결과 문화재의 가치가 인정된다면 지정이 가능할 것이다. 장군의 사당건립은 진천군과 협의해 지원토록 하겠다"

△ 도내 사회복지시설의 지도감독을 위한 전담인력 배치와 연중 지도감독 방안은?

- 정우택 지사 "금년초 조직을 성과중심의 팀제로 개편하면서 증원을 억제함에 따라 여유정원이 없는 실정이다. 향후 정원조정시 감사관실에 시설감사 인력이 배치되도록 해 사회복지시설 운영 및 예산집행을 철저히 지도감독하겠다.

사회복지시설 전산시스템에 인사·세무·후원금 등 각종 정보를 통합 관리토록 하면서 시설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증대되도록 하겠다.

민간전문가와 도·시군 담당부서, 감사부서 합동으로 연2회 이상의 정기적 지도점검과 함께 운영비리와 불법사례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다"

△ 도내 거주 외국인 증가에 따른 외국인 체류자 쉼터 조성 계획은?

- 이석표 자치행정국장"청주시 가경동에 위치한 여성결혼 이민자 전용쉼터 운영을 비롯해 외국인 안내책자 발간, 18세 미만 자녀 양육시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외국인 근로자 무료진료 등의 시책이 추진되고 있다"



△ 경제특별도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중소기업 종합 지원대책은?

- 정우택 지사"기업의 지역투자 촉진 및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한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해 기업인 예우강화 24개 과제를 발굴 추진하고 있다.

현재 24개 과제중 2개는 완료됐고 18개 과제는 정상 추진중이다. 산업클러스터 육성사업 참가권 우선 부여 등 4개 과제는 향후 클러스터 구성시 적극 반영하겠다.

중소기업 육성 자금 1380억원을 확보하고 이자보전 예산도 10억원이 증액된 25억원으로 확대해 증소기업의 이자부담 경감과 함께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일자리 창출방안 및 도내 청년층 실업대책 방안은?

- 정정순 경제투자본부장"적극적인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 보다 424억원 늘어난 1545억원을 투자해 3만5000명을 고용하는 생활체육 지도자, 여성 인턴제 운영, 정보화마을 프로그램 관리자 채용 등 8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략산업의 집중육성 및 중소기업 활성화를 통한 항구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력양성을 위한 사업으로 지방대학 혁신역량강화사업(NURI), 전문대학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대책은?

- 김경용 균형발전본부장 "도내 도시계획시설 223㎢ 중 43%인 96㎢가 미집행시설이며, 10년 이상 장기미집행시설은 32%인 71㎢로 이중 사유지는 23%인 52㎢로 보상비는 1조42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