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농기센터, 과원종합정보시스템 활용 교육 가져

태안군이 지난 16일부터 31일까지 사과·배 연구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농업인 정보화 교육이 사과·배 연구회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교육에서 컴퓨터 기초 이론, 한글 문서 작성, 인터넷 검색 등 컴퓨터 기초 교육부터 아피스를 이용한 농업정보 활용까지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 농업인들의 정보화 마인드를 구축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농가가 과학적인 자료를 활용해 과수 영농활동을 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에서 개발한 사과·배 과원종합정보시스템이 중점적으로 교육됐다.

과원종합정보시스템은 병행충 발생 예측, 적기방제 시기 관련 정보 제공은 물론 과수원 현황 및 농작업 일지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농작업 일지에 기록된 내용은 개별생산물에 대한 생산 이력제 시행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GAP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사과·배 연구회원들은 이번 교육에 대단한 열의를 보였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원종합정보시스템 교육은 지역 농가의 경쟁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수요자별 특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시대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안=김수경기자 yes4000@



<사진설명=태안군농업기술센터가 사과·배 연구회원들에게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