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형 공장 설립 통한 기존 임대업체 흡수

청주산단이 공동화 현상을 막고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장기적인 계획으로 '업종재배치'가 시급하다.
현재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아파트형 공장설립을 통한 임대업체 흡수, 기존 임대업체 부지에 대한 유사업종 유치 등이다.
청주시에 따르면 j건설은 지난해 10월부터 수도권 소재 대형 건설사를 시공사로 1·4단지 내 일부 공장부지에 아파트형 공장건립을 추진했었다.
하지만, 민간투자 방식인 pf(프로젝트파이낸싱)방식으로 추진되던 아파트형 공장은 원자재값 폭등 등의 영향으로 시행·시공사 간 이견이 발생하면서 현재 사업이 잠정 보류된 상태다.
시가 아파트형 공장건립을 통해 임대업체를 집적화한 뒤 유휴부지에 새로운 기업체를 유치하려는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였던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청주시는 또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해 총 분양가의 60%(3억원 이내)를 융자해주고 시에 소재한 기업체에만 국한된 융자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용적률도 현재 300%에서 350%로, 건폐율은 70%에서 80%로 상향 조정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타 지역 기업체의 청주산단 내 투자를 유도하고 아파트형 공장건립 주체들의 사업재개가 이뤄질 경우 임대업체 집적화와 전통산업 업체 추가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연계한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청주산단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오창단지가 10~15개 기업체를 묶는 미니클러스터 구축이 어려운 상황에서 청주산단 내 업체가 포함될 경우 오창·청주산단 간 상생(相生)이뤄질 수 있는 데다 전체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견인차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과 충북테크노파크, 청주상공회의소 등 경제관련 기관·단체가 머리를 맞대고 난제를 풀어가는 공동대응도 시급하다.
청주시가 추진중인 테크노폴리스(제2 청주산단)를 it업체 중심의 산업단지로 계획하기 보다는 it업체는 오창으로 몰고 오창단지 내 비 it업체는 청주산단 및 테크노폴리스 등으로 모으는 청주·청원권 공동전략도 필요하다.
이태호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현재 1·2공단의 경우 공동화 현상이 심각한 만큼, 심각하게 재개발 문제가 거론될 시기가 왔다"며 "3·4공단과 청주시의 테크노폴리스, 오창산단, 오송단지 등이 '3각벨트'로 묶여 다양한 형태의 미니클러스터 사업이 전개될 경우 충북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끝>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