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충회의장

제 5대 청원군의회가 전반기 2년을 마무리하고 후반기 의장단 선출,상임위원회 구성을 완료하며 새롭게 출범했다.
군 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15만 군민들과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준 동료 의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후반기 2년을 잘 이끌어 달라고 책임을 줘 무거운 마음으로 내 고장 청원 발전을 위해서 어떠한 의정을 펼쳐야 할지 깊은 고민을 하게 됐다. 앞으로 군의회 의원 모두의 신뢰를 바탕으로 단합과 화합을 통하여 하나되는 의회를 실현하고 올바른 의정활동을 펼쳐 15만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이루는데 미력하나마 노력을 기울이겠다.
의회는 군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군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고 항상군민의 입장에서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비판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변화와 개혁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임 받은 의회의 권한과 책무를 다하기 위하여 대외적으로 군 의회의 대표 역할 수행과 함께 대내적으로는 각 의원들이 소신을 갖고 효율적 으로 일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의원 12명이 의정활동을 신바람 나게 할 수 있도록 열심히 뒷받침 하겠다는 각오이다. 군은 '청원시 승격 추진', '2008 푸른청원 생명축제준비',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오창 유치', '오창 제 2산단 조성', '옥산 민간산업단지 조성', '중부권 복합 화물터미널 및 대륙컨테이너기지 조성'등 각종 현안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 중에서 청원시 승격은 인구수의 증가와 주민참여 확대에 의한 행정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군이 시로 승격하는 것이 최선의 바람직한 선택이라 여기고 집행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의회에서는 지난 4월 청원군의회 시 승격에 관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지난 6월에는 경기도 양주시와 포천시 의회를방문하여 세 부담 증가·농민에 대한 혜택·교부금 증가·청사이전·행정서비스의 확대등 시 승격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장·단점을 청취 하기도 했다.
이러한 활동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정확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알려 주민들이 옳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기타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집행부와 유기적으로 협조하면서 군정 발전을 위한 일에는 함께 지혜를 모아 집행부 공무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겠다.
앞으로 군의회는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집행부를 견제하고 협력하는 기관으로서 의회 위상을 강화하는데 힘쓰겠다. 선진 의회를 만들기 위해 동료 의원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의원 연찬회를 수시로 개최하여 항상 공부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의장으로서 동료 선·후배 의원 한분 한분의 목소리와 소수의 의견을존중해 의정활동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 항상 낮은 자세로 15만 청원 군민의 심부름꾼이 될 것이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일가는 활기차고 희망에 찬 의회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열정을 바칠 생각이다.
우리사회가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양극화가 심화되는 것에 대하여 안타까운 심정을 갖고있다. 이런것을 감안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지원 강화를 추진토록 하겠다. 수해나 화재 등 재해로 인한 피해를 입은 주민과 소외 받는 사회복지시설을 자주 찾아 목소리를 듣겠다. 군민과 더불어 함께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봉사하는 참 일꾼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