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음양(陰陽)이라고 표현을 한다. 여기서 음(陰)은 그늘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양(陽)은 양지 또는 밝은 곳을 의미한다. 글자의 뜻만 가지고 생각하면 그늘과 양지이다. 그러나 음양은 그 외에 여러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다. 먼저 번에 음양오행은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설명했었다. 음양의 상대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음과 양이 가지고 있는 고정적인 성질을 파악을 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 고정적인 개념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음인지 양인지 파악해야 한다.
1. 그늘 : 글자 그대로의 의미대로 그늘은 음이다. 햇볕이 내리쪼이는 양지는 양(陽)이 된다.
2. 어두운 것은 음이고, 밝은 것은 양이다. 박은 낮은 양이요 어두운 밤은 음이다.
3. 날씨가 흐린 것은 음이요, 밝은 것은 양이다.
4. 음은 차갑다. 양은 뜨거운 것이다. 온도의 차이로 음양을 구별할 수 있다. 추운 것이 음이고 따뜻한 것이 양이다. 겨울은 추우므로 음이고, 여름은 더우므로 양이다.
5. 축축한 것은 음이고, 건조하게 마른 것은 양이다.
6. 탁(濁:)하여 흐린 것은 음이고, 맑고 투명한 것은 양이다.
7. 음은 질감이 부드러운 것이다. 양은 딱딱한 것이다. 바위는 딱딱 하므로 양이고, 부드러운 물은 음으로 본다. 사람의 몸에서 딱딱한 뼈는 양이요 부드러운 살을 음이다.
8. 약(弱)한 것은 음이고 강(强)한 것은 양이다.
9. 무거운 것은 음이고 가벼운 것은 양이다. 바위와 깃털을 비교하면 바위는 음이고 깃털은 양이 된다.
10. 음은 멈춰있는 것{정(靜)}이고, 움직이는 것 ‘동(動)’은 양이다.
11. 뭉치면서 모이는 것은 음이고, 퍼지면서 흩어지는 것은 양이다.
12. 아래쪽은 음이고 위쪽은 양이다. 사람의 머리는 양이요 다리는 음이 된다.
13. 낮은 것은 음이요 높은 것은 양이다.
14.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음이고, 위로 올라가는 것은 양이다,
15. 앞은 양이고 뒤는 음이다. 사람의 가슴은 앞에 있으므로 양이고 등은 뒤에 있으니 음이 된다.
16. 앞으로 나가는 것은 양이고 뒤로 물러서는 것은 음이다.
17. 안쪽이 음이고 겉은 양이다. 사람의 피부는 양이고, 내장은 속에 있으므로 음이다.
18. 달은 음이요, 해는 양이다.
19. 오른 쪽은 음이요, 왼 쪽은 음이다.
20. 볼록 나온 것은 양이고, 움푹 파인 것은 음이다. 얼굴에서 많이 나온 코는 양이요, 들어간 곳은 음이 된다. 자연에서 산은 양이 되고 들어간 계곡은 음이 된다.
21. 여자은 음이요, 남자는 양이다.
22. 노인은 음이요, 젊은 이는 양이다.
23. 숫자에서 짝수는 음이고, 홀수는 양이다.
▲ 이문학
프로필 :
▲ 1957년 정유생
▲ 유니텔역학동호회 초대 대표시삽 역임
▲ 저서 '복 있는 얼굴, 덕 있는 얼굴, 돈 있는 얼굴'
▲ 現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쉽게 배우는 관상교실' 출강.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