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광역단체장 등 '엇박자'자주 노출


충청권은 광역자치단체가 대전, 충·남북으로 되어 있다. 충청권의 소외론이 불거진 것은 궁극적으로 새정부가 지역에 대한 마인드가 문제일 수 있다.그러나 우리 스스로 홀대론에 대해 곰곰히 되씹어 볼 필요가 있다. 여기까지 이른데에가장 큰 책임은 누구인가. 무엇보다 직접적 당사자인 3개 광역자치단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 광역자치단체장들의 역할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광역자치단체장은 해당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복리증진에 노력해야 한다. 물론 전혀 하지 못한다고 할 수 없다. 극히 미진하다는 것이다.
각자 자신들 지역 발전에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전체적으로 힘을 합치지 못하고 있다. 결집해도 어려움이 많은데 따로 놀면 힘은 반감 된다. 어떻게 보면 광역자치단체장의 역할에 회의론이 불거지는 대목이다.
새정부들어 충북도는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대통령직인수위,행정안전부,청와대 등에 청주공항 활성화,충청고속도로 건설,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지정,혁신도시 건설 등을 위해 수차례 건의를 했으나 현재 속시원하게 해결된 것은 없다.
충남도도 중앙정부에 행정도시 건설, 국방대학원 논산 이전 등 현안 사업에 대한 지원과 건의를 했으나 지지부진하다. 새정부들어 중앙의 각 부처에 한것까지를 포함하면 충청권 전체는 수십건의 현안 해결을 요구하는 건의서 등을 올렸으나 아직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충청권은 그렇지 않아도 전체 인구가 대전 144만,충북 146만, 충남 188만명 등 479만명에 그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0% 수준이다. 경제력 또한 극히 미진한 상황이다.이는 근본적으로 결집해야만 하는 요체이다.
이와함께 홀대론이 불거지는 것은 국회의원을 필두로 지역 정치력 부재라고 할 수 있다. 국회의원과 단체장이 힘을 제대로 합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18대 국회의원 충청권 의원은 모두 24명에 불과하다. 이는 전체 299명중 8.03%에 그치고 있다. 대전은 6명의 의원중 자유선진 5명,통합민주 1명, 충남은 10명중 자유선진 8명,통합민주 1명, 무소속1명, 충북은 통합민주 6명, 자유선진 1명, 한나라당 1명 등이다. 결과적으로 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이런 가운데 3곳 광역단체장 모두는 한나라당 소속이다.이는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소속정당을 떠나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지역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 간의 협조체계가 예전만 못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엇박자가 자주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회의원이든, 광역단체장이든 별로 먹을 것 없는 밥그릇을 놓고 각 지역에서 티격태격해서는 안된다. 이는 공멸이다.전체적인 파이를 키워야한다. 지엽적이고 단견은 홀대론을 심화시키는 요인이다.
충청권 시·도지사의 역할과 여당인 한나당은 물론 국회의 다수를 점하고 있는 자유선진당, 통합민주당의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이완구 충남지사가 수도권 규제완화와 관련, 김문수 경기지사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데 다른 시·도지사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공동의 목적과 상생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고 힘을 합쳐야 마땅하다.
외로운 투쟁을 하는 느낌이다. 지역의 국회의원들도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일부에서는 충청권의 기질을 언급하기도 하고 있으나 이제 새로운 시대, 경쟁의 시대에 변해야 산다.
주민들도 생각을 바꿔야 한다. 과거같이 현실에 안주하고 남이하는 것을 방관하거나 외면하면 뒤쳐지는 것은 물론 도태 된다.
적극적인 의식으로 힘을 합쳐야 하고 공동 번영의 길을 택해야 한다.이는 홀대론을 극복하는 지름길이다. /이재기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