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장관급회담 이틀째… 北, 쌀문제 언급 없어

제21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남측 대표단은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에 대한 실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책 연구기관 간 공동회의를 제안했다.

북측은 한미 합동군사훈련과 국가보안법 등 이른바 '3대 장벽' 철폐 문제를 다시 제기했지만 북핵 2.13합의 이행 지연으로 대북 쌀 차관 제공을 유보한 남측 방침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30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장관급회담 전체회의를 열고 기조발언을 통해 이 같은 기본 입장을 주고 받았다고 고경빈 남측 회담 대변인이 전했다.

고 대변인은 국책 연구기관 간 공동회의 제안 배경에 대해 "전문가들이 모여 평화정착의 긴 과정과 민족경제공동체의 비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시급하다고 판단했다"면서 "회의에서는 장기적 전망과 현실적 여건 등을 고려해 구체적 이정표를 만드는 지혜를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측은 또 한반도 비핵화와 군사적 신뢰구축을 통해 한 단계 높은 평화를 구축하자고 강조하며 조속한 북핵 '2.13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북측 단장인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는 이에 대해 "2.13 합의가 이행 안되는 이유는 남측이 잘 알고 있지 않느냐. 우리가 지연한 것이 아니라 미측이 (지연)하고 있는 것"이라며 미국에 책임을 돌렸다고 대변인이 전했다.

남측은 이 밖에 ▲ 국방장관 회담 개최 ▲ 철도 단계 개통 ▲ 국군포로·납북자 문제의 실질적 해결 모색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