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장관급회담 '난항'


▲통일부 김남식 대변인이 31일 오전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제21차 남북장관급회담 진행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남북 대표단은 이날 오후 예정됐던 참관 일정을 취소하고 수석대표 접촉과 실무대표 접촉 등을 잇따라 갖고 이견 조율에 집중할 예정이다.
북한이 제21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대북쌀 차관 제공이 지연되는데 대해 본격적으로 이의를 제기해 회담이 난항을 겪고 있다.

북측 단장인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는 회담 사흘째인 31일 오후 2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된 수석대표 접촉에서 쌀 차관 합의 이행 지연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고 고경빈 남측 회담 대변인이 전했다.

권 단장은 "지난 20차 장관급회담의 합의사항들을 남북이 성의를 갖고 이행해 왔는데 이 부분에 대해 이행이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대변인은 덧붙였다.

이에 대해 남측은 신의로써 쌀 차관을 제공한다는 기존 입장을 확인하며 현실적으로 합의 이행이 어려운 상황을 설명한 뒤 문제 해결을 위해 쌍방이 방법을 찾자고강조했다.

정부는 지난달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제13차 회의에서 대북 쌀 차관 40만t을 5월 말부터 제공하기로 합의하면서 "북한의 2.13합의 이행 여부에 따라 제공시기와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고 방코델타아시아(bda) 문제로 2.13합의 이행이 지연되자 쌀 지원을 유보하고 있다.

남북은 추가 접촉을 갖고 쌀 차관 제공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고 대변인은 "쌀 차관 제공과 관련한 정부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하다.

이날 수석대표 접촉에서는 쌀 차관 제공 문제에 막혀 다른 의제들은 사실상 논의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남측은 전날 전체회의에서 △평화정착, 남북경제공동체 논의를 위한 국책기관 간 회의 △국방장관 회담 개최 △철도 단계 개통 △국군포로.납북자 문제의 실질적 해결 모색 등의 의제를 제안했고 북측은 △민족중시, 외세배격 △한미 합동군사훈련, 국가보안법 철폐 등을 제기했다.

회담 소식통은 "현 상황에서 회담 전망을 속단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후 예정됐던 참관은 북측 요구로 취소됐다.

남북은 다음달 1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회담을 마무리할 예정이지만 공동보도문이 도출될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게 회담장 안팎의 관측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