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문국현(文國現) 유한킴벌리 사장은 2일 "정부는 물론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사회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야 빈곤의 양극화를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사장은 이날 전북대학교 평생교육대학원이 마련한 '21세기 메가트렌드와 한국의 과제'란 주제의 특강에서 "선진국 정부와 세계적인 경제지도자들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걱정을 하고 있는데 우리는 해고의 자유를 너무 허용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사장은 "imf 전후로 10년 사이 230만명에 달했던 대기업 종사자가 130만명으로 줄었다"면서 "이는 퇴직후 안전망이 전혀 없는 한국에서는 큰 범죄행위와도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자영업자가 500만-600만명, 월급쟁이의 55%가 비정규직인데 우리 사회의 관성이 바뀌지 않는 한 양극화 현상이 심화 할 수 밖에 없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로 대화를 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문 사장은 "기업의 자산을 자녀들에게 빼돌리는 경영자나 창업자가 법에 의해 처벌되는 사례가 거의 없다"고 지적하고 "이는 '유전무죄, 무전유죄'와 같은 것으로 법치에 의한 사회적 신뢰 구축과 통합이 되지 않는다면 해외 투자가들이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며 최근 법원판결이 난 삼성가(家)를 겨냥했다.

문 사장은 "중국은 주룽지 총리가 나서 부패척결 운동을 적극 추진한 결과 지도층의 부패가 상당히 줄었다"면서 "부패가 줄어들면서 연간 1천억달러의 외국인 직접 투자가 몰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끝으로 그는 "19세기 또는 20세기의 낡은 체제를 유지하려는 사람과는 단절하고 21세기 체제로 정부와 사회를 과감히 바꿔 나가야 창조적이고 경쟁력 있는 한국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