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이미 꿈을 실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는 기회를 갖는 것은 꿈을 현실로 이루는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다. 특히, 자신의 미래의 모습이 될지도 모르는 역할 모델을 만나고, 그 사람을 통해 살아있는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듣고, 실질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왜 준비해야하는지 등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꿈을 이뤄 나가기 위한 좋은 동기부여 방법이 될 수 있다.

역할 모델은 내가 가진 부정적인 습관을 바르게 고칠 수 있는 자극이 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보통 역할 모델이라 하면 이순신, 간디, 역대의 대통령 등과 같은 역사 속의 위인이나 방송매체를 통한 유명인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역할 모델은 우리의 삶 주변에서 찾는 것이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 같은 시대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을 자신의 역할 모델로 정하고, 그의 삶의 흔적을 밟아 간다면 보다 발전적인 형태의 꿈과 비전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할 모델은 꼭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이어도 괜찮다. 자신이 갖고자 하는 장점 혹은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두루 리모델링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가는 것은 곧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추는 일이 될 것이다. 때로는 비전을 갖고 도전한다는 것은 전 일생을 거는 결단이 필요하기도 하다. 믿음으로 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인생을 건 큰 도전이다.

그 안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도전하는 사람은 창조적인 삶을 살아간다. 도전하는 사람은 변화를 추구하며, 변화를 통해 경험하며, 경험을 통해 삶의 교훈과 지혜를 얻는다.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때로는 불편도 감수하고, 두려움도 극복하며 지속적인 도전을 한다. 플로렌스 케네디는 "가장 큰 죄악은 엉덩이를 붙이고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다"라고 했다. 우리는 비전을 품고 도전하기 위해 태어났다. 배는 항구에 정박해 두려고 만든 것이 아니다. 망망대해를 행해 나아갈 때 비로소 아름답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늘 그 자리에서 머뭇거리는 것이 아니라 비전을 품고 모험하고 도전하는 것이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모험과 도전을 통해 생각과 사고를 확장하고, 개발하고 성장하며 생각과 사고가 성숙해진다. 비전을 품고 나아가는 길에 익숙하지 않은 많은 상황으로 인해 실패할 때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가슴속에 새겨진 그 비전을 품고 달려가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두렵고 피하고 싶은 상황에서 나의 비전이 무엇인지 명백히 알 수 있게 될 것이며, 그 순간 나의 믿음의 도전은 다시 시작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역할 모델을 통해 '지금'이라는 이 시점에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현명하게 선택하고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