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부서 검토…예산 지원 긍정적 전망

[충청일보 나봉덕기자] 충북 청주시가 기부체납방식을 통해 민간 소유의 무선주파수 인식시스템(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 보수에 나선다.

17일 청주시에 따르면 올해 아파트 등 공공주택 3곳에서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 보수 민원이 들어왔다.

이곳의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는 공공주택에서 설치, 민간의 소유로 시가 예산을 들여 보수할 근거가 없다.

청주시는 시가 직접 설치, 소유주가 청주시로 돼 있는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에 대해서만 예산을 세워 보수하고 있다.

관계부서인 청주시 환경관리본부 자원재활용팀은 이점을 착안했다. 기부체납 방식으로 민간의 음식믈쓰레기 개별계량기를 시 소유로 변경, 보수에 나설 수 있는 근거 마련을 검토했다.

검토결과 기부체납 안이 긍정적이라고 보고 지난 2일 공공주택 3곳에 이 안에 대한 의사를 물었다.

공공주택 3곳 중 한 곳이 이 안에 동의해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를 시에 기부체납하면 관련부서는 보수 예산을 마련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는 전자저울로 음식물쓰레기를 측정, 버린 양에 따라 요금을 부과한다.

실시간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량과 부과요금을 확인할 수 있어 쓰레기 감량효과가 크다. 시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 600대 설치를 지원했다. 올해 4억1000만원을 들여 191대 설치를 지원한다. 올해 보수 예산으로는 9000만원을 세웠다.

청주시 관계자는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는 음식물 쓰레기 감량효과가 커 설치를 권장하고 있지만 고장 등으로 사용을 포기하는 공동주택이 있다"며 "예산 지원 검토를 거쳐야 하지만 기부체납을 통해 민간 소유의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가 청주시 소유가 되면 시가 보수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