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공방 옥천요 운영
이숙인·최석호 작가展
12일까지 한국공예관서

▲ 다혜 3인 다기

[충청일보 오태경기자] 충북 옥천군에서 도자공방 옥천요(窯)를 운영하며 전통 장작 가마의 혼을 이어가고 있는 어머니 이숙인 작가와 이를 이어받기 위해 전수 중인 아들 최석호 작가가 오는 12일까지 청주시한국공예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마음에서 마음으로'라는 주제로 전시회를 갖는다.

전시를 통해 두 모자 작가의 작품을 처음으로 함께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는 다기, 달항아리, 대발 등 두 작가의 대표 작품 50여점을 감상할 수 있다.

이숙인 작가는 지난 30여 년간 전통 장작 가마를 이용해 옛 도공의 전통 방식을 최대한 살려 작업 해 온 도자기 장인이다. 

이 작가는 차 도구를 주로 작업하는데, 작품들에서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따뜻한 생명력이 강하게 전해진다.

그녀의 작품은 국내뿐 아니라 외국에도 알려져 기회가 닿을 때마다 일본과 미국 등지에서 전시회를 열어 한국의 깊은 맛과 멋을 도자기를 통해 전달하기도 한다.

이번 전시가 데뷔전인 최석호 작가는 지난 10여 년간 어머니에게 전수받은 실력으로 만들어 낸 차 도구와 자신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도자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공예관 관계자는 "2011년 한국공예관 충북작가기획전'불꽃피다'전에 참여한 인연이 있는 이숙인 작가는 투박한 질감, 여성 특유의 섬세함으로 작품의 미학적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린 도예가"라며 "그러한 어머니의 업을 잇는 아들과 함께 하는 전시인 만큼 지역 공예 계승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