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국토부에 60만명 서명부 전달 등
전국 지자체 11곳 경쟁 치열… 과열 우려

▲ 4일 청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립철도박물관 청주 유치 기원 서명운동 60만 명 달성 보고대회 및 전달식'에서 이승훈 청주시장, 한장훈 충북지역개발회장 등 참석자들이 60만 명의 서명부 앞에서 철도박물관의 청주 유치를 기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놓고 청주시, 대전시를 비롯해 전국 11곳 지자체들이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지자체들이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은 1000억 원의 국비가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지역 경제에 파급 효과를 줄 수 있는 데다 체험·관광자원으로 관광객 유치의 효자 노릇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주, 60만 명 서명부 전달

국립철도박물관 청주유치위원회는 4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충북도민 61만7076명이 참여한 '철도박물관 청주 유치' 서명부를 전달했다.

유치위원회는 철도박물관 유치에 대한 충북도민들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지난 5월 23일부터 6월 말까지 서명운동을 펼쳤다.

민간과 사회단체, 농협, 기업체 등의 적극적 참여로 청주를 비롯해 도내 곳곳에서 진행된 서명운동은 당초 목표했던 50만 명을 훌쩍 뛰어넘는 성과를 거뒀다.

유치위원회는 이날 국토부 방문에 앞서 청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청주 유치 서명운동 60만명 달성 보고대회'를 열었다.

이날 유치위원회는 "국가철도망 X축의 중심이고 국내 유일 고속철도 분기점인 KTX 오송역이 있는 청주 오송 일대는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오송의 경쟁력이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에 적극 반영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전시, 부지매입비 700억 원 시비 투자

대전시민 50만 명도 유치 서명에 동참했다.

또 방송인 송해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등 홍보전에도 나서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역 주변 동구 신안동에 박물관 1관을 건립하고 대전선 철도로 이어진 대전 중구 중촌공원에 철도테마파크 형태의 제2박물관을 건립, 두 박물관 사이를 도심 증기기관차 운행으로 연계시키겠다는 아이디어다.

특히 철도박물관 부지 확보에 필요한 정부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관련 부지 매입비 700억 원 가량을 시비로 투자하겠다는 협상안까지 제시했다.

◇타 시·도 움직임

의왕시는 국내 유일의 '철도 특구'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1905년 경부선 개통 이래 철도 여객 및 화물 수송의 거점으로서 철도관사와 철도박물관 등 철도 문화유산이 잘 보존돼 있고 철도 관련 기관 및 핵심 시설이 집적화돼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원주는 중앙선 철도 시설인 현 원주역사 부지를 후보지로 선정했다.

철로 및 시설물을 활용,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이곳이 박물관의 적합지라는 점을 내세워 공략하고 있다.

포항시는 포항역사가 1945년 준공된 후 원형이 그대로 보존돼 있어 건축사적 의미가 높아 2013년 코레일이 철도 기념물로 지정됐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창원시는 창원산단에 KTX 고속열차와 각종 철도를 제작·수출하는 현대로템이 있다며 후보지 신청을 했다

◇연내 예정지 선정… 과열 우려 목소리도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사업 예정지를 확정한다는 로드맵을 마련했다.

현재 진행하는 '사전 타당성 조사 및 최적 후보지 선정 용역'을 통해 공정한 평가 기준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각종 대규모 사업을 할 때마다 후보지를 선정한 뒤에 공정성 논란과 과열 우려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특히 겉으로는 평가 기준에 따라 사업 예정지를 결정했다고 발표하지만 보이지 않는 정치 논리나 힘이 작용했다며 후유증에 시달리곤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