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C온라인뉴스룸 > "쏙쏙" 식의약 생활정보
['쏙쏙' 식의약 생활정보] 콘텍트렌즈 안전하게 사용하기
박지영 기자  |  news0227@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7.11  16:18:37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충청일보 박지영기자] 드라마나 광고 속에서 연예인들의 크고 또렷한 눈매와 빛나는 눈동자는 아름다운 외모를 한껏 돋보이게 해주는데요. 최근에는 쓰기 불편한 안경을 대신해 시력교정용 렌즈부터 미용렌즈까지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렌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10대들의 렌즈 사용률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하지만 잘못된 렌즈 사용으로 인해 안과를 찾는 환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잘못된 렌즈 사용법은 결막염이나 각막 궤양 등눈 건강을 해치는 부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사용 시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올바른 렌즈 착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 식약처가 소개하는 ‘쏙쏙’ 식의약 생활정보에서는 ‘콘택트렌즈 안전하게 사용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택트렌즈란?

안구에 직접 부착하여 근시 또는 원시가 있는 경우 시력 보정을 주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시력보정용 콘택트렌즈 뿐만 아니라 컬러콘택트렌즈를 포한하는 모든 콘택트렌즈는 착용시 각막에 직접 닿는 것이므로 렌즈의 선택과 처방이 잘못되거나 관리를 소홀히 했을 때는 눈의 통증, 충혈, 각막염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종류

-하드 콘택트렌즈

각막에 직접 부착하여 사용하는 비친수성 렌즈로서 일일 활동시간만 착용하는 매일 착용렌즈와 야간취침을 포함하여 1일 이상 지속적으로 착용하는 연속 착용 렌즈로 구분.

-소프트 콘택트렌즈

각막에 직접 부착하여 사용하는 친수성 렌즈로서 일일 활동시간만 착용하는 매일 착용렌즈와 야간 취침을 포함하여 1일 이상 지속적으로 착용하는 연속 착용 렌즈로 구분.

** 컬러콘택트렌즈(일명 ‘서클렌즈’,‘컬러렌즈’) 도 의료기기이므로 식약처에서 의료기기로 허가를 받은 제품인지를 확인 후 구매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 안전사용 정보

-정해진 사용기한 만큼만 사용하고, 너무 오래 착용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착용했던 렌즈는 오염으로 인한 세균감염으로 인해 여러 가지 눈 질환이 초래 될수 있기 때문에 서로 돌려쓰지 마세요.

-콘택트렌즈는 눈의 안전을 위해 안과 전문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구매합니다.

-렌즈를 사용할 때는 먼저 손을 깨끗이 닦고 사용하세요.

-허가된 렌즈 관리 용액만 사용하고, 한 번 사용했던 렌즈 관리 용액은 재사용하지 마세요.

-수영할 때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지 마세요. 수영장물, 욕조, 바다에 있는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눈이 아프거나 충혈이 되면 렌즈를 바로 빼고, 병원을 방문해 안과 전문의사의 진단 및 치료를 받습니다.

   
 

1. 너무 오래 끼지 마세요.

-렌즈를 장시간 착용 시에는 오랫동안 각막에 산소공급이 부족하여 각막이 붓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세균에 감염되거나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국내 콘택트렌즈 관련 부작용에 대한 설문조사(다중응답)에 따르면 전체 환자의 71.2%가 장시간 렌즈 착용이 부작용의 주요 유발 요인으로 응답했습니다. (대한안과학회지 2014년 제55권 제1호, 국내 콘택트렌즈 관련 합병증 양상에 대한 설문조사)

-전문의 처방에 따른 특수 목적의 렌즈를 제외하고, 수면 시에는 눈꺼플이 덮여 있어 충분한 양의 산소가 눈에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렌즈가 말라 각막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면 시에는 절대 착용하지 않습니다.

   
 

2. 렌즈는 서로 돌려쓰면 안돼요.

-청소년들 사이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컬러콘택트렌즈의 사용이 늘면서 관련 부작용 건수 또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다른 사람과 렌즈를 바꿔 끼는 렌즈공유 이 후에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는 모두 미용 목적으로 컬러렌즈를 끼는 15세 이하의 학생이었는데요. (대한안과학회지 2014년 제55권 제1호, 국내 콘택트렌즈 관련 합병증 양상에 대한 설문조사)

다른 사람이 착용했던 렌즈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를 알아볼까요?

- 콘택트렌즈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 때문에 눈물과 외부환경에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 오염으로 인한 세균감염으로 각막 손상, 안구 궤양 등 여러 눈 질환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과 렌즈를 돌려 끼게 되면 세균이 옮겨와 질병을 옮길 수도 있습니다.

** 친구들과 렌즈를 돌려서 착용하는 행위 금지 !

쓰던 렌즈를 인터넷에서 중고로 사고파는 행위 금지 !

안경원에서 디스플레이용(또는 전시용) 렌즈를 착용하는 행위 금지 !

   
 

3. 안과 전문의사와 상담하세요.

-콘택트렌즈 구입 전 안과 전문의사에게 정확한 검사를 받은 후 처방을 받으세요.

결막이나 각막, 눈 앞쪽 등의 질병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세극등 현미경 검사, 각막곡률 반경 측정, 눈물이 충분한지의 여부, 독성 성분의 화학약품이 있는 곳에서 일하는지의 여부,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지 여부 등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사를 권고합니다.

-시력에 적절하고 눈의 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사용자의 생활환경, 눈의 체질에 제일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4. 콘텍트 렌즈 관리방법

-렌즈를 깨끗이 세척해도 오염된 렌즈케이스를 사용한다면 렌즈 세척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렌즈케이스 내 사용된 용액을 버리고 흐르는 물로 깨끗이 매일 세척하고, 뚜껑을 열어둔 상태에서 완전히 자연 건조시킵니다.

-콘택트렌즈 케이스는 최소 3개월에 한번은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콘택트렌즈 전용 세척액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렌즈의 앞뒤 면을 부드럽게 문질러 세척합니다. 문질러 세척할 경우 먼지 등 잔여물을 제거하고 추후 착용감을 좋게 하는 것은 물론 이중 세척 효과로 각종 세균 및 곰팡이에 대한 살균 세척효과가 증가합니다.

-렌즈 관리용액은 유통기간을 확인하고 항상 신선한 용액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방부 성분이 없는 식염수는 세균 번식이 용이하므로 필요한 경우 개봉 후 1주일 이내에 가능한 빨리 사용합니다.

 

박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비주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