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북면 주민들 2차 공청회서 불만 표시
백지화 된 수신산단 적용 등 문제점 지적
"1·2안 폐기 후 직선노선으로 수정하라"

▲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이 토론에 앞서 참석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천안=충청일보 김병한기자] 세종고속도로 (세종~안성)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가 실체가 없는 수신산업단지와 부실한 병천천 수생태계 조사를 근거로 작성돼 불신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지난 29일 천안박물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세종고속도로(세종∼안성)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제2차 공청회에서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과 천안북면주민대책위 신태진 집행위원장 등 토론자 들은 부실한 기초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전략환경영향평가는 반려돼야 하고 환경영향평가업자는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지난 6월 무산된 1차 공청회에 이어 2차 공청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전종한 의장은 전략환경영향평가에 고속도로 신설 노선 1안과 2안 모두 수신일반산업단지를 우회하거나 일부를 통과하는 것으로 구성했지만 정작 수신산단은 지난 2009년 추진됐다가 백지화돼 실체가 없고 이걸 기초로 초안을 작성했다면 문제이다고 밝혔다.
 
신태진 집행위원장은 평가서는 자동차 통행량에 따른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발생 예상 수치가 일부 고의누락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왜곡돼 있다며 보고서가 고의누락 혹은 왜곡됐다면 해당 기업이나 용역사는 환경영향평가법 제56조를 위반한 만큼 처벌받아야 마땅하고 국토교통부나 환경부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은 △초등학교 누락 △부실한 사회 자연환경  관련 조사 △안개 와 이중 굽은 도로 문제 △ 식생조사표 문제 △보호수 누락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구성 문제점 등을 지적하며 기존 1·2안을 폐기하고 직선노선 중심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주민들은 직선노선은 7가지 각종 문제를 해소하고 당초 정부가 구상하는 △고속도로 안전 담보 △스마트 하이웨이 구축 △운행거리 단축(경제효과 증대) △노선 거리 단축으로 인한 건설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분석했다.
 
답변자로 나선 GS건설 등 업체 관계자들은 "기초 자료를 입수하거나 조사하는데 한계가 있어 수신산단 백지화 등을 미처 파악하지 못한 점 들이 있다"며 "최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들은 이날 3차 공청회 개최 등을 촉구하는 서명 작업을 벌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