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원내 협상 중단하고 책임 공방 중
새누리 "野 내 강경 세력, 협상 근간 흔들어"
더민주 "구조조정 청문회 증인채택이 먼저"
국민의당 "심의부터 재개를" 중재안 고수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이 헌정 사상 처음 국회 문턱을 넘지 못 할 위기에 처했지만 여야 3당은 23일 원내 협상을 중단한 채 이틀 째 책임 공방에만 치중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추가경정 예산안의 국회 처리 지연과 관련, "야당 내 특정 강경 세력이 여야 협상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를 언급하고 "이 강경 세력들은 내년 대선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지형을 만들고 대선 고지로 가는 길에 진지 하나를 더 선점하겠다는 정략적 행태만 보여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강경 세력이 제1야당을 장악하는 한 일하는 국회, 생산적 국회를 기대하기 매우 어렵다"고 주장했다.
 
더민주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구조조정 청문회에 새누리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이 출석해야만 추경안 통과에 협조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변재일 정책위의장은 "2008년 조선·해운업에 6조2000억 원 투입, 산업은행에 대한 1조 원 규모의 대기업 구조조정 사모투자 펀드 조성, 지난해 당시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재로 해외 건설·조선업 부실 방지를 위한 금융기관 역할 강화 대책 논의 등이 있었다"며 "그런데도 또다시 국민 세금이 투입돼야 하는 사태의 과정을 짚고 원인을 분석하지 않으면서 세금을 쓰게 해달라는 것은 국민을 납득시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당 내 초선 의원들은 우병우 수석 해임 촉구와 세월호 특위 연장을 위해 25일을 '더불어민주당 초선 행동의 날'로 정하고 그 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세월호 농성장에서 단식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일단 추경안 심의부터 재개하고 증인 협상을 하자는 중재안을 고수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예결위에서 심의를 끝내고 증인 채택 협상도 계속하면서 (추경안 처리 전) 마지막 순간에 (증인 협상을) 일괄 타결하면 되는 것"이라며 "추경안 심의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를 계속 진행하면서 증인 채택 협상을 계속하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는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반면, 더민주는 이 같은 방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대안으로 거론됐던 25·26일 본회의 개최도 사실상 어려워지면서 헌정 사상 처음 추경안 처리가 무산되는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