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장려·전입 촉진·일자리 창출 등
시, 조기 달성 위한 4개 부문 대책 마련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청주시가 '인구 100만명 만들기'의 조기 달성을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다.

청주시는 자족 경제권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인구 83만명을 100만명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저출산 기조가 이어지고, 인근 세종시로 주민이 유출되면서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가 쉽지 않다고 보고 선제적인 대책을 세워 시정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 8월 주요 부서의 팀장을 중심으로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부서별로 인구 늘리기 시책과 아이디어를 수렴한 뒤 5차례의 보고회를 통해 최근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인구 늘리기 사업은 출산장려 및 양육여건 개선, 전입 촉진,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등 4개 부문으로 추진된다.

출산장려 등은 청주 지역의 특성에 맞게 지역 맞춤형 출산장려 정책이다.

첫째·둘째 자녀 출산 집중 지원(출산 장려금을 첫째는 3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둘째는 120만 원에서 150만 원으로 상향), 셋째 자녀 이상 가구 우대, 남성 공무원 육아휴직 장려, 다자녀 직장인 우대 등이다. 또 조기 결혼 축하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일정한 연령 이하에 결혼하는 신혼 부부에게 일정금의 축하금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전입 촉진을 위해선 청주로 전입하면 시에서 운영하는 시설 이용료를 면제 또는 감면해준다. 대학생 학자금 이자 지원, 찾아가는 전입 창구 운영 등도 시행된다.

일자리 창출을 통해 인구를 유입하기로 했다. 사업은 고용 효과가 큰 우량기업 유치, 쾌적하고 편리한 집적 산업단지 조성, 공공기관 유치 및 승격 등이다.

정주여건 개선에도 나선다. 공공임대 아파트 건립 등 청년층 거주여건 개선, 어린이나 청소년 학습 시설 확대, 교육과 문화시설 확충, 편리한 교통망 건설 등이 추진된다.

시는 다음 달부터 구청별로 시민 간담회를 열어 종합 대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청주시 인구는 통합 전 청원군 인구를 포함해 계속 증가 추세다.

2000년 70만4845명에서 지난 7월 말 현재 83만4021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2014년 7월 통합 후 올 7월까지 세종시 전출 인구는 1만5156명, 전입 인구는 3841명으로 1만1315명이 세종시로 빠져나갔다.

시 관계자는 "종합 계획안을 시작으로 시민 의견 반영과 부서별 사업 구체화, 예산 반영 등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