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복당 앞둔 이해찬 의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무소속 이해찬 국회의원(세종)이 더불어민주당 복당 후에도 KTX 세종역 신설을 변함없이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충청권 공조에 또다시 균열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뜨거운 논란거리로 재등장할 참이다.

22일 이해찬 의원실의 KTX세종역 담당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KTX세종역 신설은 4·13 총선에서 이 의원이 주민들에게 공약한 것"이라며 "이를 철회한다면 주민들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게 된다"고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충북과 충남의 반발을 의식해 "역이 세워질 지역이 터널과 터널 사이가 짧아 겨우 간이역 수준으로밖에 지을 수 없다"며 "영향이 아주 없지는 않겠지만, 올해 말 수서발 KTX가 운행을 시작하면 현재보다 50% 더 증편돼 이용객 수가 현재 수준을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세종역은 호남선만 다니기 때문에 열차수가 많지 않다"며 "교차 정차를 시키면 공주역 정도 정차 횟수밖에 안돼 업무가 급한 승객은 오송역을 이용할 것"이라고 했다. 세종역이 신설돼야 하는 이유에 대해 그는 "향후 100만 명의 수요가 발생해서"라고 했다. 그는 "대전 북부권 대덕이 50만 인구가 사는데 호남KTX를 타려면 오송이나 공주로 가야 한다"며 "호남에서 대전으로 가려면 오송에서 내리거나 공주에서 내려해 세종역은 주민들에게 교통편익을 제공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2030년이면 세종시 인구가 70~80만 명, 신도시는 50~60만 명, 대전 북부권이 50만 명으로 거의 100만 명이 세종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특히 "중요한 것은 세종시가 행정중심도시이기 때문에 중앙 3분의 2가 근무하는데 접근성에 불편함이 있다"며 "국가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수분을 다투며 급히 이동해야하는데 세종역이 없어 위험하다"고 신설 지론을 펼쳤다.

당론 결정에 대해서 그는 "더민주 충북의원들이 반대하고 있어 당론으로 결정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이해찬 의원이 이렇게 친정 복당 후에도 뜻을 굽히지 않으면서 다시 한번 충북과 충남의 반발이 예상된다. 충청권 공조 역시 허물어질 위험성이 더 커졌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최근 성명을 통해 "더민주 소속 의원이 위원장인 국회 국토교통위에서 해당 상임위 위원으로 집요하게 청주와 충북의 이익을 해칠 경우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충청권 공조를 저해하고 충북의 이익을 훼손할 지 트러블메이커로서의 역할이 궁금해지고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미 세종역 신설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했다"며 "지역 의원들은 세종역 건립을 절대 찬성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당 차원의 논의가 가능해진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세종시는 지난 2014년 2월 '2030도시기본계획'에 역 신설 방안을 포함시킨 바 있다. 충북은 오송역, 충남은 공주역 때문에 각각 반대 목소리를 크게 하고 있다.

충청권이 힘을 합쳐 공동 발전의 틀을 짜보자는 야심찬 계획은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한참 뒤로 후퇴할 지경에 놓이게 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만일 세종역 설치가 현실화된다면 세종시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오송역 이용객이 감소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협력해 최대한 저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