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관련 용역 발주
충북민관정협 긴급 회의
범도민 반대운동 등 결의

▲ [충청일보 임동빈기자] 9일 청주의 한 식당에서 개최된 '충북현안 공동대응을 위한 민관정협의체 회의'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KTX세종역 신설관련 대책 협의를 하고 있다.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철도시설공단이 KTX세종역 신설과 관련 용역을 발주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 문제로 인한 세종시와 충북도(청주시)의 갈등이 표면화될 전망이다.

나아가 신설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충남(공주)까지 가세해 이로인해 충청권 공조 균열로 이어질 위험성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9일 충북도에 따르면 KTX세종역 신설 문제와 관련 철도시설공단이 '고속철도(KTX) 세종역 설치 타당성 연구용역'을 발주한 사실이 드러나 이날 청주의 한 음식점에서 충북 민관정 협의체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민관정 협의체 긴급회의는 'KTX 세종역 신설관련 대책 협의'를 안건으로 모였다.

긴급회의에는 시민사회단체, 경제인 단체, 여성단체 대표 등 민관정 협의체 위원과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이승훈 청주시장,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국회의원(청주 흥덕)이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세종역 신설방안이 지난 2013년 1월 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고속철도 적정 역간거리 57km에 역행한다"며 "또한 세종시 건설 당시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역, 청주공항은 세종시 관문공항으로 한다는 충청권 합의정신을 위배한 것"이라고 이번 용역 추진에 대해 비판했다.

위원들은 또 "지자체간 갈등을 유발시킬 것이 불을 보듯 뻔한데도, 양지역 동의나 공감대가 전혀없는 상태에서 철도시설공단이 독단적으로 KTX 세종역 신설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있는 행위는 명백한 권한밖 행위이고 용역범위 또한 사업범위를 벗어난 것"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세종·충북을 포함한 충청권 전체 갈등유발하는 만큼 용역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협의체는 유관기관, 정치권, 시민사회단체와 공조해 국토부 및 철도시설공단을 항의 방문하고, 지역국회의원의 대정부 질의, 범도민세종역 설치 반대운동 등을 전개키로 했다.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도 이날 성명을 발표해 "박근혜 대통령과 국토부는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즉각 해임하고 KTX세종역 신설을 강행하는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즉각 중단시키라"며 "KTX세종역 신설이 백지화될 때까지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선전포고했다

이처럼 충북도 민관정 기관의 반발이 거세게 불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충남도(공주)까지 이에 가세할 경우 세종시와 주변 광역단체간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철도시설공단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더민주 이해찬 의원 질의에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지난 8월 발주했고, 오는 12월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토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