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청일보 김공배기자]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이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옥상정원'(Largest rooftop garden)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정부청사괸리소는 기네스북 등재 기념 표지석을 설치하고, 17일 행정자치부 김성렬 차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이충재 청장, 세종청사 설계 및 시공에 참여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막행사를 갖는다.
정부세종청사는 2008년 12월 착공해 2014년 12월까지 3단계로 나눠 55만㎡의 대지에 연면적 63만㎡의 건축물을 길게 늘어선 연도형(連道形)으로 건립하고, 길게 늘어선 15개동 건물을 다리로 연결해 하나의 거대한 수평적 건축물로 완성한 후, 이 곳 옥상에 길이 3.6km, 면적 79,194㎡의 세계 최대 규모의 옥상정원을 조성했다.
옥상정원에는 유실수, 허브류, 약용식물 등 218종 117만여 본의 식물이 자라고 있으며, 억새길, 들풀길, 너른길 등 3개의 테마길을 조성해 자연과 어우러진 도시 속의 녹색청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제막식에 참석한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세계적인 옥상정원이 우리나라에 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러운 일" 이라며 "기네스북에 등재돼 보다 많은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람객의 안전과 청사 보안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불편이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 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