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3선 이상·잠룡 5인 등 잇따라 촉구
야권은 "檢,핵심 증인 朴도 수사해야" 공세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의 후폭풍으로 여당 내에서는 지도부 총사퇴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야권은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도 조사해야 한다며 공세를 강화했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중진들은 1일 '최순실 사태' 수습을 위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이정현 대표의 사퇴를 설득하기로 했다.

5선의 정병국 의원과 이명수 의원(아산 갑) 등 3선 이상 비박계 중진의원 21명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해 이같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이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단의 사퇴를 요구하되 정진석 원내대표가 이끄는 원내대표단에 대해서는 적어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때까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같은 당 초·재선 의원 중심으로 꾸려진 '최순실 사태 진상 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모임'도 이날 당 지도부 총사퇴를 다시 한 번 촉구했다.

경대수(증평·진천·음성)·정용기(대전 대덕)·성일종(서산·태안) 등 충청권 의원 3명을 포함한 21명으로 시작한 이 모임에는 이종배 의원(충주) 등 4명이 합세해 총 25명으로 늘어났다.

김무성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5명도 이날 오후 회동한 뒤 공동 발표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상실한 새누리는 재창당의 길로 가야 한다"면서 "그 길을 향한 첫 걸음은 현 지도부의 사퇴"라며 당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했다.

지도부 사퇴 요구가 계속되면서 새누리는 이르면 2일 의원총회를 열 전망이다.

야권은 박 대통령과 여당을 향한 공세를 계속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두 야당은 이날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검찰이 핵심 증인인 박 대통령을 조사해야 한다"고 압박하면서 대여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매일 오전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우상호 원내대표는 24시간 국회에서 지내기로 하는 등 비상 체제를 가동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가진 국민보고대회를 시작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여론전을 벌이기로 했다.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박 대통령을 겨냥한 맹공이 이어졌다.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국민은 하야와 탄핵을 외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국면전환용 인사나 거국내각론으로 민심을 돌릴 수는 없다"며 "대통령이 나부터 수사 받고 처벌 받겠다는 눈물의 호소를 해야 나라가 살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정의당을 포함한 야 3당은 이날 최순실씨 관련 국정조사를 실시해 의혹을 규명하고 특별법에 의한 별도 특검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 이번 정기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최순실 예산'을 삭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