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주류 "국회와 상의 없는 일방적 지명"
야권선 "국민에 선전포고… 즉각 물러나야"
야 3당, 국무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 거부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거국중립내각 논란의 와중에 박근혜 대통령이 2일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를 바꾸는 개각을 전격적으로 단행하자 야권과 새누리당 비주류가 이에 강력히 반발하면서 정국이 더욱 복잡한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내분 사태가 더 격화됐다.

당 지도부를 포함한 주류 측에서는 국정 정상화를 위한 선택으로서 야당의 협력을 촉구했지만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는 국회와 상의 없는 일방적 지명에 대해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정현 대표는 김병준 총리 내정자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옛 동지이자 국민의당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모시려던 분이니 거국중립내각 총리로 적임 아니냐"며 "만약 야당이 이 분을 부정하고 부인하려고 한다면 노무현 정부를 부인하고 부정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비박계는 거국중립내각 도입 논의 조차 진척되지 못 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돌발 행보가 가뜩이나 꼬인 정국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며 야당 못지 않은 부정적인 반응이다.

야권에서는 "거국내각으로 포장해 계속 대통령의 권한을 행사하겠다는 꼼수"라며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뒤통수를 맞았다", "국민에 선전포고를 한 것" 이라는 등 격앙된 반응이 쏟아졌다.

박 대통령의 정국 수습책이 '최순실 사태'로 패닉에 빠진 정치권을 오히려 더 자극한 모양새가 됐다는 시각이다.

일단 국회 다수 의석을 점유한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김병준 총리 등 새 내각의 국무위원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부키로 했다.

야권 잠룡들 반대 목소리도 이어졌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단행된 개각에 대해 "정치하는 사람으로서 정치의 장에서 차선책이라도 정치적 해법을 찾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 그 도리로서 제안했던 거국중립내각 방안을 박 대통령은 거부했다"고 밝혔다.

야권의 유력 주자로서 당장은 하야나 탄핵 등 퇴진 주장을 펼지는 않으면서도 상황에 따라 그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문 전 대표보다 더 강경한 발언을 피력했다.

안 전 대표는 "더 이상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다"라며 "박 대통령은 즉각 물러나시라"고 촉구했다.

이어 "대통령은 제대로 된 사과 한 마디 없이 뒤에 숨어서 인사권을 행사했다. 이는 분노한 국민의 정당한 요구에 대한 모욕이자 이것은 진실과 정의를 바라는 국민을 조롱한 폭거, 국회에서의 총리 인준 논란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얄팍한 술책"이라고 비판했다.

이 외 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물러나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경제위기, 민생도탄, 남북관계 위기 등을 '식물 대통령'에게 맡겨둘 수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박 대통령은 의회 지도자들과 정국 수습에 대해 협의하고, 특히 야당 지도자들에게 향후 정국 운영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여당 내 비박계와 야 3당의 반대 목소리가 커 박 대통령이 신임 국무위원 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보낸다 해도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청문회는 열리지 못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