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정진석 "진심어린 사죄…앞으로 대화·소통 기회 많을 것"/민주당 추미애 "국회추천 총리·별도특검·국조 수용않으면 정권퇴진운동"/국민의당 안철수 "국면전환·책임전가용 담화…朴대통령, 즉각 물러나야"

여야 정치권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 씨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 담화문에 대해 극과 극의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진심 어린 사죄였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본인의 책임을 인정하고, 수사를 받겠다고 하고, 사사로운 정을 다 끊겠다고 하면서 국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도와달라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와달라는 게 국회를 향해서 소통하고 야당 지도부와 대화하겠다는 것"이라며 "그런 과정에서 김병준 국무총리 지명의 취지 등에 대해 공개적으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앞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자리가 있을 것"이라면서 야당에 대해 초당적 협력을 우회적으로 요청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 철회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 수용 등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당 차원에서 정권퇴진 운동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대국민담화 직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절망적이다. 국정문란 책임을 통감한다면 이런 결정을 내릴 수야 없지 않겠는가"라며 이같이 '단계적 퇴진론' 방침을 피력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즉각 받아들이고 대통령은 그 수사에 응하시라"고 촉구했다.

이어 "권력유지용 일방적 총리후보 지명을 철회하고,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고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수용하시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상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저와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정권퇴진 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대통령의 2차 대국민담화는 1차 때와 마찬가지로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국면전환용, 책임전가용' 담화"라고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대통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최순실 개인의 일탈 문제로 전가하면서 대통령 자신은 책임이 없는 것처럼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수사를 받겠다고 했지만 사실상 대통령 자신은 잘못이 없다고 하면서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과 같다"면서 "총리 문제는 언급하지도 않았다. 질문도 받지 않았다. 사실상 국정을 계속 주도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지금 우리 국민들의 요구는 분명하다. 대통령이 외교를 포함한 모든 권한을 여야 합의 총리에게 이양하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것만이 이 사상 초유의 국정붕괴 사태를 끝내고 국정을 수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