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유엔사무총장, 대권가도 치명타
이원종 비서실장은 5개월만에 자진사퇴
한민구 국방장관 해임안 통과 가능성 커
김종덕 전 문체부장관, 특검 대상 올라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현 정부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 사건으로 충청출신 유력인사들이 대거 위기로 몰리는 반면 충청권과 인연이 있는 법조인들은 새로이 주목받고 있다.

◇충청 인연 법조인, 창-방패 되나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최순실씨 관련, 검찰 조사를 앞두고 유영하 변호사(55.사법연수원 24기)를 단독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유 변호사는 청주지검 등에서 검사로 활약하다 2004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반면 특별검사 후보로는 임수빈·이광범 변호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거론된다.

채 전 총장은 대전지방검찰청 서산지청 지청장을 지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에서는 특검 후보로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를 추천한다는 글이 이어져 주목된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12년 12월 11일 대통령 후보 시절, 청주 육거리 시장 유세에서 "어린 시절 명절 전날이면 아버지께서 명절 대목 두부 만들어 파시고는, 저녁 늦게 이곳 청원(옛 청원군) 큰집에 함께 갔던 것 생각난다"고 말하고 "충북도민들 청주시민 만나며 시골 큰집 온 것처럼 마음이 따듯하다"며 충북과의 연고를 소개했었다. 이 전 대표는 당시 18대 대통령 선거 TV토론회에서 "박근혜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나섰다"며 박 대통령 저격수로 나섰지만 현 정부 들어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체 결정으로 시련을 겪었다.

그는 지난 12일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 서울 도심 집회에도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피해자는 반기문·이원종

'최순실 사태'의 최대 피해자로는 충북 음성출신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제천이 고향인 이원종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꼽힌다.

반 총장의 지지율은 이번 사태의 여파로 한동안 지켜온 '부동의 1위' 자리가 흔들리며 대권행보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인해 '내우외환'을 겪고 있는 새누리당을 피해 제3지대로 갈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이원종 전 실장은 대통령비서실을 책임지고 있으면서 최 씨의 연설문 관여 의혹에 대해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국회에서 답변해 논란이 됐고 결국 취임 5개월여 만인 지난달 자진사퇴했다.

그는 1994년 관선 서울시장 재직 시 성수대교 붕괴로 경질된 전례가 있어 안타까움이 더 컸다.  

이번 사태로 청주출신 전·현직 장관에게도 불똥이 튀었다.

최씨의 측근 차은택 감독의 은사인 김종덕 전 문화체육부 장관은 인사개입 의혹과 미르·K스포츠 재단과 관련해 검찰에 이어 특검 대상에도 올랐다.

지난 14일 우리나라가 일본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가서명한 것과 관련, 반대 입장인 야3당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 대해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로 대통령의 퇴진과 내각 총사퇴까지 거론되는 시점에서 정부가 무슨 권한으로 일본과 이와 같은 조약을 체결할 수 있느냐"며 오는 30일 한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공동 제출하기로 했다.

해임건의안이 통과되려면 재적의원 과반인 151명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데 현재 야당 의원 수가 과반이라 해임건의안 통과 가능성은 크다.

이외 대전출신 이에리사 전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의원 당시 최씨의 딸 정유라씨를 옹호했다는 이유로 구설수에 오른 후 지난 1일 "어린 선수를 정쟁에 연루시키지 말라고 했을 뿐"이라며 해명했다.

부산 엘시티(LCT) 비리 핵심 인물인 청주 출신 이영복 회장은 최씨의 친목계원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