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가 29일 청주 성안길에서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김규철기자] 교육부가 지난 28일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검토본에 대해 충북도내 각급 단체들의 반대가 이어지고 있다.

충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직무대행 한관희)는 29일 "교육부가 중·고교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하면서 비록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잡힌 역사교과서라고 밝히고 있으나 1948년 8월15일을 대한민국 수립일로 명기하는 등 교총이 제시한 3대 조건에 충족하지 못 했다고 판단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어 "이번에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집필 기준 및 내용, 방법 등에 있어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과서 △이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다양한 교과서 집필진 구성 △친일·독재 미화, 건국절 제정 등 교육현장 여론과 배치되지 않도록 할 것 등 교총이 요구한 조건이 충족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광복회 충북지부도 "광복회와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음에도 편찬 기준과 현장검토본국정 역사교과서 의 '대한민국 수립'에 관한 기술은 '3·1 운동으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현행 헌법정신을 정면에서 위배하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명백한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광복회는 "'반민족 친일파 청산'을 '친일 청산'으로, '친일파'를 '친일인사'로 바궈 기술한 것은 친일 행위에 대한 반민족적 범죄 인식을 약화시키고 매국 행위를 개인적 사안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친일 세력에 의한 집단적·조직적 범죄를 은닉시키려는 기만적 행위"라며 "'8·15 광복은 우리 민족의 지속적인 독립운동과 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국이 승리한 결과임을 유해여 서술한다'는 지침은 8·15 광복을 독립운동의 결과보다 '광복은 남의 손에 의해 됐다'는 점을 강조하는 역사관"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광복회는 역사교과서에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집필한 중차대한 역사적 과오를 강력히 규탄하고 집필진과 교육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한다"며 "국정 역사교과서 역시 작금의 국정농단으로 인한 사태로 보고 흩어진 민족정기와 무너진 역사정의를 세워나가는데 앞장설 것을 천명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청주시학부모연합회는 지난 24일 교육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와 발행 철회, 각 시도 교육감협의회의 주문 및 배포 거부, 교육부장관 사퇴 등을 주장하는 집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