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시장 11곳 중 3곳만 영업
임대료 등 없어 쉽게 문 닫아
시장 활성화 등 사업취지 무색

▲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지난해 3월 도입한 충북 청주 북부시장 내 청년창업점포가 사업 시행 1년도 지나지 않아 휴·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 8일 개인 사정과 AI 확산, 계란 파동 등으로 전체 11곳의 점포 중 겨우 3곳만이 장사를 하고 있다. /손인빈기자

[충청일보 송근섭·손인빈기자]충북 청주 북부시장의 청년창업점포가 문을 연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줄줄이 휴·폐업에 들어갔다.

전통시장 활성화·청년일자리 창출이라는 취지에도 창업자의 의지 부족에다가 장기적인 경기 침체, AI(조류 인플루엔자) 확산, 계란 파동 등 악재까지 겹치면서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9일 중소기업청 등에 따르면 '문화관광형 시장육성사업' 일환으로 지난해 3월부터 북부시장 청년창업 특화구역이 운영되고 있다.

이 사업에는 중기청과 충북도, 청주시 예산 1억4000여만원이 투입됐다. 청년들에게 보다 쉽게 창업기회를 열어준다는 사업 계획이 호응을 얻으면서 지난해 3월 1차 모집에 10곳, 7월 2차 모집에 21곳의 신청이 밀려들었다.

이 중 각각 5곳·6곳을 선정해 점포를 무료로 제공하고 청년들이 창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청년 창업자들은 별도의 임대료 없이 장사할 수 있어 창업 초기 자금 부담 등을 덜 수 있다. 매월 상인회비 2만원과 수도·전기세 등 공과금만 부담하면 된다. 하지만 이날 현재 모두 11곳의 점포 중 8곳이 휴·폐업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폐업한 4곳은 '배우자의 전근으로 인한 거처 문제', '결혼 후 처가 회사근무', '산후 조리' 등의 사유로 3개월 만에 점포 문을 닫았다.

국민 세금으로 창업기회를 얻게 된 청년 상인들이 개인적 사유로 3개월 만에 줄줄이 폐업하면서 사업 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창업은 물론 폐업 과정에도 적지 않은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일반 창업자들과 달리 손쉽게 창업한 이들이 3개월 만에 줄줄이 폐업하면서 시장 활성화는 물론 청년일자리 창출을 오히려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북부시장 상인 A씨는 "임대료 없이 장사하다 보니 평소에도 쉬고 싶으면 쉬어 가며 장사하기 일쑤였다"며 "일부 성실치 못한 청년들 때문에 오히려 시장 이미지만 나빠지고 열심히 일하려는 청년들 자리까지 없어질까 걱정된다"고 꼬집었다.

그나마 의욕을 갖고 점포를 운영해오던 청년 상인들도 경기 침체와 AI 확산, 계란 파동 등으로 휴업 결정을 내리면서 청년창업 특화구역은 썰렁하기만 하다. 현재는 단 3곳만 영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빵 가게를 운영 중인 상인 B씨(25·여)는 "빵의 주재료 중 하나가 계란인데 값이 너무 올라 도저히 장사를 유지할 수 없었다"며 "휴업 이후 마냥 손놓고 있을 수 없어 계란이 안 들어간 신메뉴를 개발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휴·폐업 점포가 속출한 데는 사업 중단과 관련해 계약서상에 강제할 사항이 없다는 점도 있다. 별도의 손해 없이 스스로 투자한 집기류 등만 빼가면 되기 때문이다.

박동휘 북부시장상인회장은 "1차 창업자들로부터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2차 창업자들도 같은 선발조건으로 뽑았는데 문제가 발생했다"며 "추후 있을 모집에서는 폐업에 관한 사항도 검토해 더 체계적인 계약조건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이 사업을 담당하는 이광진 문화관광시장육성사업단장은 "현재 휴업 중인 상인들은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영업을 재개할 것"이라며 "폐업을 한 점포는 2월에 추가 모집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