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우린 범죄자 아니다"
인명진 면전서 작심하고 비판
정우택 "재창당 각오로 쇄신"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이 10일 오후 친박계 핵심 의원들의 인적 청산을 주도하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을 면전에서 작심 비판하며 당의 내홍이 격화됐다.

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인 비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의원총회에서 "목사님은 나에게 '배지를 반납해라, 반성문을 보내라'고 할 자격이 없다"면서 "우리더러 친박 패권주의라고 하는데 목사님이 패권주의를 보이며 사당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서 의원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우리와 친하다고 해서 10원 한 장 주신 분이 아니다"라면서 "최순실을 알지도 못 하는데 박근혜 정부에서 일한 사람을 죄인 취급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우리(친박계 핵심 의원들)를 범죄자 취급하는데 우리는 범죄자가 아니다"라면서 "저는 대한민국에 땅 한 평, 주식 한 장 없으며 공직자 재산 등록에서도 꼴찌를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의원들이 목사님에게 거취에 대한 위임장을 맡겼다고 하지만 말을 함부로 하고 의원들을 공갈·협박해 자괴감을 느끼고 자존심은 갈기갈기 찢어졌다"면서 "강압적이고 독선, 독주로 당을 이끄는 게 끝날 때까지 저는 계속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서 의원은 "정당법에는 국회의원을 강제로 내쫓을 방법이 없다"면서 "이는 법에 따라 징역 2년에 처할 수 있으니 당직자들도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반면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인적 쇄신과 정책 쇄신에 속도를 내면서 당 혁신을 책임감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발한 만큼 저는 보수 정당의 주춧돌인 이념과 가치를 제외하고는 뿌리째 재창당한다는 각오로 혁신에 나서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제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불확실한 변수도 많이 예상된다"면서 "앞으로 책임감과 자긍심을 갖고 새누리당 재건의 설계도를 국민 앞에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대위는 우리가 이 나라의 새로운 정치 축이 돼서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가겠다는 출발점"이라며 "새누리당 쇄신의 완수를 통해 국민 여러분께 보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