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세 개편 등 5개 과제로 구성

[내포=충청일보 고영호기자] 충남도가 4대강 보 갑문 상시 개방과 방치된 친수시설 재자연화를 제안하고 나섰다. 또 공보육과 민간보육의 중간 성격인 '공공형 어린이집'을 30%까지 늘리고, 읍·면 맞춤형 복지팀 간호사 배치, 읍·면사무소와 보건지소 통합 등도 제안으로 내놨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세를 '동네자치세'로 개편 △농촌맞춤형 복지·보건 통합서비스 체계 구축 △공공형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 △4대강 사업으로 훼손된 하천 생태계 복원 △지역 유망중소기업 벤처투자 지원 확대 등 5개 과제로 구성된 '충남의 제안Ⅱ'를 발표했다.

이번 제안은 지난해 9월 3대 분야 9개 과제에 이은 것으로, 국가 및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사회 각종 현안을 공정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도정 현장에서의 고민과 경험을 바탕으로 마련한 정책 대안이다.

안 지사는 "국가체제의 안위와 관련된 외교·국방·통일·거시경제정책 등은 청와대나 국회, 중앙정부에서 결정해야 하지만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이슈들은 다르다"며 "어린아이와 노인을 돌보는 문제, 깨끗한 물과 공기를 이용하는 문제, 전통시장을 살리는 문제와 같이 우리 삶과 직결되는 문제들은 현장에서 주권자인 국민들과 직접 접하며 일하고 있는 지방정부가 좀 더 주도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