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언론포럼 참석
"제3지대, 새누리의 연장"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3일 "한 개 정당으로 다수를 차지하거나 정권교체가 불가능해 여러 정당과의 연대가 필요하면 연정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이날 광주 국민생활관에서 열린 광주전남언론포럼에서 "정당 책임정치는 한 정당이 다수를 차지할 수 있다면 한 개 정당으로 가능하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연정이 정당 책임정치와 모순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친문·친박(친박근혜) 세력을 뺀 '제3지대론'·'빅텐트론'과 관련해서는 "어떻게 포장해도 정권교체가 아닌 새누리당 정권의 연장"이라며 "반 전 총장 당선은 박근혜 정권의 연장이고 이명박 정권의 부활"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호남의 일부 정치인들이 거기 가담해 지분이라도 나눠 받기를 바란다면 그것은 호남 민심이 아니고 호남 민심을 배신하는 것"이라며 "호남이 염원하는 것은 정권교체로, 이를 위해 야당이 힘을 모으고 이번에야말로 실패하지 말고 정권 교체하라는 것"이라고 '제3지대 플랫폼'을 자처하는 국민의당을 겨냥했다.

아울러 "헌재가 탄핵을 인용하는 것밖에 다른 결정을 할 것으로 전혀 의심하지 않는다"며 "결정 시기 역시 늦어도 2월 말 또는 3월 초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력구조 개헌에 대해선 "의원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는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4년 중임제로 가면 첫 임기 4년 간 대통령은 재선을 위해 민심에 다가가려 노력하게 되고 두 번째 임기는 첫 임기 때의 국가정책을 이어가기 때문에 제왕적 대통령제 구도가 될 가능성은 없다"며 "다만 제 생각을 고집하진 않겠다. 국민 논의가 한 데 모이면 언제든 그 논의에 따르겠다"고 했다.

또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해 개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새 민주정부는 참여정부보다 훨씬 강력하고 발전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펼쳐야 한다"며 "중앙에 집중된 권한을 거의 연방제에 준할 정도로 대폭 분권화하면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도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