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지방선거 모드 돌입
행사에 얼굴 내밀기 바빠
각종 조례·현안 처리 뒷전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옥천지역 정가가 조기 지방선거 모드로 돌입한 가운데 옥천군의회의 심의가 필요한 각종 조례와 현안 처리가 미뤄지면서 지역사회의 불만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내년 6월 13일 지방선거일 까지 400일도 더 남았지만 옥천군의원 가선거구는 벌써부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통상적으로 1년여 전부터 본격적인 움직임이 시작됨을 고려하면 지역 정가의 이런 분위기는 다소 이른 편이다.

3명을 뽑는 가선거구에 출마 의사를 밝히거나 출마를 저울질하는 출마 예상자로 10여 명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 중 현역 의원은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5명에 달한다.

현재 군의원 8명 중 절반 이상이 이 선거구와 관련이 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이 전개되면서 지역 현안 문제는 등한시한 채 표를 의식, 각종 지역 행사에 참석해 얼굴 내밀기에 바쁘다.

이렇다 보니 조례 제정과 예산 통과 여부의 열쇠를 쥐고 있는 군의원들은 치열한 경쟁 구도에 휘말리면서 시급한 현안 처리는 뒷전으로 밀리는 양상이다.

해를 넘긴 옥천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 사업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군의회는 지난해 12월 '옥천푸드직매장' 조성비 14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군이 제출한 옥천읍 삼양리 공영 주차장 부지가 시가지 외곽인 데다 주차장과 공원 조성을 목적으로 사들인 땅이라는 이유에서다.

다른 후보지를 찾아보라는 군의회의 요구에 따라 군은 현재까지 12곳의 후보지를 물색, 군의회에 보고했다.

하지만 군의회는 아직까지 위치 선정을 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군의원들의 관심은 5월 대선과 내년 지방선거에 쏠리면서 '옥천푸드직매장' 건립 사업이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다음달 말 개최되는 옥천군의회 임시회에서 이 사업비를 추경예산에 반영하지 않으면 국·도비 12억5000만원을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인다.

민생 조례안 처리도 되지 않고 있다.

군이 군의회에 제출한 조례안 2건이 수개월째 낮잠을 자고 있다.

현재 각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인 조례는 옥천군 청년일자리 창출 지원에 관한 조례안, 옥천군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 등이다.

주민 이 모씨(65·옥천읍 삼양리)는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 한 민생은 뒷전일 수밖에 없다"며 "선거도 중요하지만 현직 군의원으로서의 책임도 망각하지 말아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