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북핵'·中'사드'·日'위안부'
文 대통령, 주요국 정상과 통화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사드에 대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 잘 알고 있다. 이해 높여가며 소통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영찬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文-시진핑 양국 정상간의 통화 사실을 발표하고 "문 대통령은 중국에 진출한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많은 어려움과 제약 제재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 부탁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당선 축하 인사를 계기로 이뤄진 이날 통화에서 시 주석은 "한국 새 정부와 중국의 중대한 우려를 중시하고, 실제적인 행동을 통해 양국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를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은 또 "중한 관계의 더 좋은 발전은 양국 국민의 공동 이익에 부합하고, 지역 평화와 안정적인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며"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와 안정,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줄곧 견지해 왔다. 한국을 포함한 유관 각국과 함께 한반도 및 지역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시 주석은 "한중 정상은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는데 동의하며 이른 시일내에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 조기에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