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대승적 차원 협조"
한국당은 '수용 불가' 재확인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의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29일 협조하기로 하면서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통과에 청신호가 켜졌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지도부에 인준 문제를 위임하기로 했고, 지도부는 회의를 열어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김동철 원내대표는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가 위장전입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천명한 (고위공직자 배제 5대) 인사원칙을 포기한 데 대해 책임 있는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특히 "인사에 관한 5대 원칙은 여전히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당의 입장"이라며 "5대 원칙에 포함된 위장전입도 여전히 준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야당과 국민을 상대로 양해를 구한 데 대해선 "대통령이 원칙을 포기한 데 대한 유감 표명으로 이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언주 원내 수석부대표도 "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인사검증 세부 기준에 대해 이야기한 것은 청와대 내부의 이야기로, 대(對)국민 입장표명이라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모두발언을 소개했고, 참석자들은 대통령의 발언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결론냈다고 한국당은 밝혔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다급한 나머지 총리인준을 받기 위해 즉흥적인 제안을 한다면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올 것이다. 대통령의 직접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의 논란은 준비 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야당의원들과 국민께 양해를 당부드린다"면서 "앞으로의 인사를 위해 현실성 있게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정 권한대행은 의총에서 "사람이 평생 살아온 것도 중요한 기준이고, 위장전입만이 문제가 아니다"며 "위장전입 하나만 갖고 2005년 이후로 판단하겠다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이낙연) 국무총리 인준 문제를 정부·여당이 너무 안이하게 보는 것 아니냐"며 "여론조사 지지도로 밀어붙이거나 어물쩍 넘어가려는 건 우리로선 용납 못 한다"고 언급했다.

정 권한대행은 "그 사람들이 야당 할 때 송곳 검증해서 지금 같은 엄격한 기준을 만들었는데, 집권하니 사정이 달라졌다고 하는 것 자체도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