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방부 의도적으로 숨겨"
보고서 초안 6기 발사대 명기
최종 보고땐 모두 삭제 확인
국방부 "안보실장에 알렸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청와대와 국방부 간에 벌어지고 있는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도입 사실 보고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점차 본격화 하고 있다. 

청와대는 31일 "사드 4기 추가배치와 관련, 국방부가 이를 의도적으로 숨기려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어제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 수명을 불러놓고 누락과정을 집중 조사했다"며 "그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되어 있었으나 수차례 강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최종적으로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제출한 보고서에는 6기, 캠프명, 4기 추가반입 등 문구 모두가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식으로만 게재됐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사드 4기 배치에 대해 최초 인지하게 된 과정에 대해 윤 수석은 "5월26일 정의용 안보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으나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었다"며 "이에 이상철 안보1차장이 보고에 참석했던 관계자 1명을 보고가 끝난 뒤 자신의 사무실로 따로 불러 세부적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던 중, 사드4기의 추가배치 사실을 최초로 인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수석은 "이 1차장은 27일 이같은 사실을 정의용 한보실장에게 보고했고, 정 실장은 28일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함께 하며 '사드 4기가 추가배치되었다는데요'라고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고 전하고, "정실장은 29일 문재인 대통령께 보고를 했고, 문 대통령은 30일 한민구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드발사대 4기 추가반입 사실 최종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드 배치가 국민도 모른 채 진행이 됐고, 새 정부가 들어서 한미정상회담 등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임에도 국방부가 이같은 내용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방부는 전날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도입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보고를 한 사항”이라며 청와대의 누락에 대한 조사지시에 반발했으나, 이날은 별도의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다만 이날 오후 2~4시에 열린 인수위 성격의 국정기획자문회가 국방부 관계자를 출석시켜 지난 25일 국방부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을 당시 주한미군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 국내 반입에 대한 보고가 누락된 경위를 물었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권한대행은 “문 대통령이 전날 사드발사대 4기의 국내반입이 매우 충격적이라며 진상조사를 지시했는데 저는 문 대통령이 충격적이라고 한 발언 자체가 매우 충격적”이라며 “사드 1개 포대는 6기의 발사대로 이뤄져 있고 그중에 2기가 먼저 들어오고, 4기도 이미 들어와 있다는 것이 언론을 통해 확인된게 언제인데 대통령이 이제 와서 알았다는 것부터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정부의 조치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총리 인사청문특위 간사)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략자산이자 방어무기인 사드를 공개리에 들여오고 배치하는 게 대북방어에서 유효하냐, 또 3월 6일 사드 2기와 엑스밴드 레이더를 들여올 때 국방부는 ‘향후 반입과정을 비공개로 하겠다’고 명백히 밝혔음에도 나머지 4기 조차도 공개리에 들어왔다”고 지적하며, “(반입과정에서의)문제점을 제기하는 방식 자체도 공개리에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한편 국방부는 전날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도입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보고를 한 사항"이라며 청와대의 누락에 대한 조사지시에 반발했으나, 이날은 별도의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