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현충일 추념사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은 6일 "애국의 역사를 통치에 이용한 불행한 과거를 반복하지 않겠다"며 "이념의 정치, 편가르기 정치를 청산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62회 현충일 기념식에 참석, 추념사를 통해 "저와 정부는 애국의 역사를 존중하고 지키겠다.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공헌하신 분들께서, 바로 그 애국으로, 대한민국을 통합하는데 앞장서 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지킨 것은 독립운동가들의 신념이었다"고 강조하고, "독립운동가 한 분이라도 더, 그 분의 자손들 한 분이라도 더, 독립운동의 한 장면이라도 더, 찾아내겠다. 기억하고 기리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들이 국가의 예우를 받기까지는 해방이 되고도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을 하면 3대가 흥한다는 뒤집힌 현실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또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이 겪고 있는 가난의 서러움, 교육받지 못한 억울함, 그 부끄럽고 죄송스런 현실을 그대로 두고 나라다운 나라라고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애국의 대가가 말뿐인 명예로 끝나서는 안된다"며 △한뼘의 땅이라도 더 찾고자 피 흘렸던 국군, 후반의 청년, 지게를 지고 탄약과 식량을 날랐던 주민들 △폭염과 정글 속에서 임무를 수행한 베트남 참전용사 △1달러의 외화가 아쉬웠던 시절 이역 땅에서 조국 근대화의 역군이 돼준 파독 광부, 파독 간호원 △청계천변 다락방 작업장에서 젊음을 바친 여성노동자들이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애국자들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노인이 되어 가난했던 조국을 온몸으로 감당했던 시절을 회상하는 그 분들께 저는 오늘, 정부를 대표해서 마음의 훈장을 달아드린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