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많은 사람들이 돈과 명예로 대변되는 성공이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고 짐작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수만 많다면 무슨 일을 하든지 상관없다거나, 혹은 유명해질 수만 있다면…이라는 생각으로 자칫 잘못 결정하고 행동하기도 한다. 이러한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것이 곧 가치이다. 가치 있는 삶을 사는 것과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 너무도 당연한 목표 같지만 사람들은 곧잘 잊어버리고 오늘을 살아간다.

 우리의 대부분은 하고 싶어 하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하고 싶은 일을 통하여 어떤 세상을 만들어 가고자 하는 지의 가치 있는 시대적 소명은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무슨 직업을 택하느냐, 어떤 일에 종사하는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그 직업과 일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대해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능력으로 이루어 가고 싶은 세상을 만드는 데 쓰임받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존재 이유이자 가지고 바라보아야 할 비전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은 아주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것이 곧 삶의 가치이다.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의 삶의 가치는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선택행동의 기준이 된다.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지 않는 사람들은 환경과 유행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의견에 따라 쉽게 흔들리게 된다. 그러나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와 일치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주변의 상황과 반응 그리고 사람들의 의견에 흔들리기보다는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으며, 좀 더 결단력을 발휘할 수 있고,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도 좀 더 적극적이다. 즉, 분명한 가치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은 흔들림 없이 전진할 가능성이 더 높을 뿐만 아니라, 분명한 가치는 성장의 기초가 되며, 동기를 부여하고, 결정을 도와준다.

 세계는 지금 제각기 다른 방향으로 불규칙하게 움직이고 있다. 전례 없는 급격하고도 불연속적인 변화가 일상화되고 있다. 이 시대를 정보의 시대라고도 하지만 실제 이 세상의 역사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확실히 아는 사람은 없다. 세계 도처에서 각계각층의 리더들의 이름이 성문제, 돈문제로 인해 빛을 잃어가고 있다. 때문에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에 가치 있는 시대적 소명을 가진 참된 지도자, 바람직한 가치체계가 확실한 비전 있는 리더를 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